• 2026년 01월 16일 금요일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요일 4:7-12

여는 기도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7 사랑하는 여러분, 서로 사랑합시다. 사랑은 하나님에게서 난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다 하나님에게서 났고, 하나님을 압니다.8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을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9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드러났으니, 곧 하나님이 자기 외아들을 세상에 보내주셔서 우리로 하여금 그로 말미암아 살게 해주신 것입니다.10 사랑은 이 사실에 있으니, 곧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셔서, 자기 아들을 보내어 우리의 죄를 위하여 화목제물이 되게 하신 것입니다.11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께서 이렇게까지 우리를 사랑하셨으니, 우리도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12 지금까지 하나님을 본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 계시고, 또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가운데서 완성된 것입니다.


NRSV
No one has ever seen God; if we love one another, God lives in us, and his love is perfected in us(12절).

주석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는 말은, ‘하나님이 (때때로) 사랑이라는 행동을 하신다’는 정도의 의미를 넘어선다. 이 말은, 하나님이 그분의 사랑에 합당한 대상을 찾아냈기 때문이 아니라 그분의 본성이 사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랑하신다는 의미이다(IVP 성경주석-신약, 1928쪽).
[본문 요약]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긴급하고 중요한 과제는 바로 ‘사랑하는 것’입니다(7절).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한 적도, 사랑받을 자격도 갖추지 못했지만, 갚을 수 없는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9절). 죄로 인해 죽을 수밖에 없었던 우리를 위해, 하나님은 그의 아들을 화목제물로 내어주셨습니다(10절).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 안에 있다면, 우리도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11절).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의 사랑을 통해 완성됩니다(12절).
[묵상을 돕는 글]
많이 사랑받은 사람은 많이 사랑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받은 사랑이 얼마나 큰지 깨달았다면, 자신도 그 사랑을 나눔으로써 또 다른 이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데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나의 삶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십시오. 그 소중한 일이 또 다른 누군가에게도 일어나기를 기도하며, 사랑의 섬김을 실천하는 하루가 되면 좋겠습니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
통독 창42-45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