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기도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8 마찬가지로 이 사람들도 꿈꾸면서 육체를 더럽히며, 권위를 업신여기며, 영광스러운 존재들을 모독하고 있습니다.9 천사장 미가엘은, 모세의 시체를 놓고 악마와 다투면서 논쟁을 할 때에, 차마 모욕적인 말로 단죄하지 못하고, “주님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바란다” 이렇게만 말하였습니다.10 그런데 이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자기들이 깨닫지 못하는 것은 욕합니다. 그들은 이성이 없는 짐승들처럼, 본능으로 아는 것 바로 그 일로 멸망합니다.11 그들에게 화가 있습니다. 그들은 가인의 길을 걸었으며, 삯을 바라서 발람의 그릇된 길에 빠져들었으며, 고라의 반역을 따르다가 망하였습니다.12 이 사람들은 함께 먹을 때에 자기 배만 불리면서 겁 없이 먹어대므로, 여러분의 애찬을 망치는 암초입니다. 그들은 바람에 밀려다니면서 비를 내리지 않는 구름이요, 가을이 되어도 열매 하나 없이 죽고 또 죽어서 뿌리째 뽑힌 나무요,13 자기들의 수치를 거품처럼 뿜어 올리는 거친 바다 물결이요, 길 잃고 떠도는 별들입니다. 짙은 어두움이 그들에게 영원히 마련되어 있습니다.
14 이런 사람들을 두고 아담의 칠대손 에녹은 이렇게 예언하였습니다. “보아라, 주님께서 수만 명이나 되는 거룩한 천사들을 거느리고 오셨으니,15 이것은 모든 사람을 심판하시고, 모든 불경건한 자들이 저지른 온갖 불경건한 행실과, 또 불경건한 죄인들이 주님을 거슬러서 말한 모든 거친 말을 들추어내서, 그들을 단죄하시려는 것이다.”16 이들은 불만에 싸여서 불평을 늘어놓는 사람들이요, 자기들의 욕심대로 사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입으로 허풍을 떨다가도, 이익을 챙기기 위해서는 남에게 아첨을 합니다.
주석
9절. ‘천사장’은 신약에서는 유다서와 데살로니가전서 4:16에만 등장한다. ‘미가엘’은 다니엘서에 나오고, 요한계시록 12장에서는 하나님의 군대를 이끄는 존재로 묘사된다. 외경인 ‘모세 승천가’에서는 미가엘이 모세를 장사 지내도록 파견되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IVP 성경주석-신약, 1944쪽).
11절. ‘가인’, ‘발람’, ‘고라’는 질투, 탐욕, 교만에서 비롯되는 재앙이 어떤 결과를 맞는지를 교훈할 때 구약에서 가장 즐겨 인용되는 인물들이다(IVP 성경주석-신약, 1944쪽).
[본문 요약]
거짓 선생들은 환상을 주장하며 사람들에게 불경한 일을 강요합니다. 하나님의 올바른 권위를 업신여기며, 망령된 언행을 일삼습니다(8절). 그들은 신령한 진리를 알려고 하지 않으면서 자기들이 주장하는 거짓 지혜만 사람들에게 주입하려 합니다(10절). 탐욕스러운 행실로 공동체의 애찬을 파괴합니다. 그들의 행실은 비를 내지 않는 구름 같고, 가을에도 열매가 없는 죽은 나무 같습니다(12절). 불평, 원망, 허풍, 탐욕과 아첨이 그들의 본성입니다(16절).
[묵상을 돕는 글]
유다는 유대 문서에 나오는 예화들을 통해, 거짓 선생들이 맞을 심판을 선포합니다. 그들은 천사장이 모세의 시신을 모독한 악마를 저주한 것처럼, 저주받을 것입니다(9절). 살인과 거짓의 아비인 가인처럼, 출애굽을 방해한 고라와 발람처럼 망할 것입니다(11절). 결국 거짓은 드러나고, 주님의 의와 거룩은 승리합니다. 나는 복음 진리 안에 서 있습니까? 진리를 왜곡하거나 약화시키는 거짓 메시지를 분별할 지혜를 주시길 기도합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