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기도
내가 주님의 계명을 사모하므로, 입을 벌리고 헐떡입니다.
9 들어라! 주님께서 성읍을 부르신다. (주님의 이름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다.) “너희는 매를 순히 받고 그것을 정한 나에게 순종하여라.
10 악한 자의 집에는, 속여서 모은 보물이 있다. 가짜 되를 쓴 그들을, 내가 어떻게 용서할 수 있겠느냐?
11 틀리는 저울과 추로 속인 사람들을, 내가 어떻게 용서할 수 있겠느냐?
12 도성에 사는 부자들은 폭력배들이다. 백성들은 거짓말쟁이들이다. 그들의 혀는 속이는 말만 한다.
1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견디기 어려운 형벌을 내린다. 너희가 망하는 것은, 너희가 지은 죄 때문이다.
14 너희는 먹어도 배가 부르지 않을 것이며, 먹어도 허기만 질 것이며, 너희가 안전하게 감추어 두어도 하나도 남지 않을 것이며, 남은 것이 있다 하여도 내가 그것을 칼에 붙일 것이며,
15 너희가 씨를 뿌려도, 거두어들이지 못할 것이며, 올리브 열매로 기름을 짜도, 그 기름을 몸에 바르지 못할 것이며, 포도를 밟아 술을 빚어도, 너희가 그것을 마시지 못할 것이다.
16 너희가 오므리의 율례를 따르고, 아합 집의 모든 행위를 본받으며, 그들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 받았으니, 내가 너희를 완전히 멸망시키고, 너희 백성이 경멸을 받게 하겠다. 너희가 너희 백성의 치욕을 담당할 것이다.”
NIV
You will eat but not be satisfied; your stomach will still be empty. You will store up but save nothing, because what you save I will give to the sword(14절).
[본문요약]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불의를 고발하십니다. 부정한 상거래(10-11절)와 부자들이 행하는 폭력, 백성의 거짓말(12절)을 책망하십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먹어도 배부르지 않을 것이며, 가져도 만족하지 못할 것입니다(14절). 씨를 뿌려도 거두어들이지 못할 것입니다(15절). 하나님은 그들의 모든 행위를 헛되게 하실 것입니다.
[묵상을 돕는 글]
하나님은 속이는 저울과 거짓된 추를 미워하십니다. 우리가 맺는 관계와 우리의 삶이 정의롭고 진실하기를 원하십니다. 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그리고 내가 내뱉는 말에서 정직을 지키고 있습니까? 세상의 불의에 동참하지 않고,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를 드러내는 증인으로 살아갑니까? 우리 마음과 행실이 항상 정직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