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2월 04일 목요일
용서하시는 하나님

욘 3:5-10

여는 기도
내가 주님의 구원을 간절히 기다리니, 주님의 법이 나의 기쁨입니다.
5 그러자 니느웨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그들 가운데 가장 높은 사람으로부터 가장 낮은 사람에 이르기까지 모두 굵은 베 옷을 입었다.
6 이 소문이 니느웨의 왕에게 전해지니, 그도 임금의 의자에서 일어나, 걸치고 있던 임금의 옷을 벗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잿더미에 앉았다.
7 왕은 니느웨 백성에게 다음과 같이 선포하여 알렸다. “왕이 대신들과 더불어 내린 칙명을 따라서, 사람이든 짐승이든 소 떼든 양 떼든, 입에 아무것도 대서는 안 된다. 무엇을 먹어도 안 되고 물을 마셔도 안 된다.
8 사람이든 짐승이든 모두 굵은 베 옷만을 걸치고, 하나님께 힘껏 부르짖어라. 저마다 자기가 가던 나쁜 길에서 돌이키고, 힘이 있다고 휘두르던 폭력을 그쳐라.
9 하나님께서 마음을 돌리고 노여움을 푸실지 누가 아느냐? 그러면 우리가 멸망하지 않을 수도 있다.”


10 하나님께서 그들이 뉘우치는 것, 곧 그들이 저마다 자기가 가던 나쁜 길에서 돌이키는 것을 보시고, 뜻을 돌이켜 그들에게 내리시겠다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다.


NIV
But let man and beast be covered with sackcloth. Let everyone call urgently on God. Let them give up their evil ways and their violence(8절).


주석
10절. 니느웨 백성들의 회개는 일시적이었지만 진실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종교적 전통에 따라 행동했지만, 하나님은 은혜로 그들의 회개를 받아들이셨다. 비록 이후에 니느웨는 멸망했으나(주전 612년), 지금은 요나의 기대와 달리 하나님께서 그들을 용서하셨다(IVP 성경주석, 1127쪽).
[본문요약]
요나의 선포를 들은 니느웨 백성과 왕이 금식하며 회개합니다. 또한 하나님이 그들에게 구원을 베푸실 것을 소망합니다(5-9절). 이에 하나님은 그들의 진심을 보시고 재앙을 거두셨고, 긍휼로 응답하셨습니다(10절). 하나님은 진심으로 돌이키는 자의 회개를 보시고, 긍휼로 응답하십니다.
[묵상을 돕는 글]
니느웨는 회개했고 하나님은 그들의 겸손을 보시고 재앙을 거두셨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회개하는 자를 용서하시며 회개하는 공동체를 새롭게 하십니다. 혹시 하나님께 고백해야 할 죄악이 있습니까? 기꺼이 용서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그분께 고백하며 간구하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하나님이 우리에게 회개의 요청을 하실 때, 응답하도록 기도합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
통독 요7-8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