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기도
아버지여,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소서.
6 그는 물과 피를 거쳐서 오신 분인데, 곧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는 다만 물로써 오신 것이 아니라 물과 피로써 오셨습니다. 성령은 증언하시는 분입니다. 성령은 곧 진리입니다.7 증언하시는 이가 셋인데,8 곧 성령과 물과 피입니다. 이 셋은 일치합니다.9 우리가 사람의 증언도 받아들이거늘, 하나님의 증언은 더욱더 큰 것이 아니겠습니까? 하나님의 증언은 이것이니, 곧 하나님이 자기 아들에 관해서 증언하셨다는 것입니다.10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사람은 그 증언을 자기 속에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들었습니다. 하나님이 자기 아들에 관해서 증언하신 그 증언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1 그 증언은 이것이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다는 것과, 바로 이 생명은 그 아들 안에 있다는 것입니다.12 그 아들을 모시고 있는 사람은 생명을 가지고 있고, 하나님의 아들을 모시고 있지 않은 사람은 생명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NIV
This is the one who came by water and blood—Jesus Christ. He did not come by water only, but by water and blood. And it is the Spirit who testifies, because the Spirit is the truth(6절).
주석
6절. 예수님이 물과 피를 거쳐서 오셨다는 표현은, 주님이 세례받으신 일과 그분의 죽으심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써 인간이 되어 세례와 죽음을 당함으로써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온전히 드러내셨다(IVP 성경주석-신약, 1930쪽).
[본문 요약]
하나님의 증언은 그의 아들에 관한 것입니다. 그 아들에 대한 증언을 믿지 않는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것입니다(9-10절). 하나님은 구약의 여러 예언자들을 통해, 우리를 위한 구원자를 약속하셨고, 마침내 예수님이 그 약속대로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오직 그리스도 예수 안에만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 그분의 사랑이 있습니다(11-12절).
[묵상을 돕는 글]
‘왜 예수를 믿어야 구원을 받는가?’ 답은 이렇습니다.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이 사람이 되셨고, 그분이 우리의 죄를 대신 지셨기 때문입니다.’ 세상에 위대한 인물은 많이 있지만, 그 누구도 이런 일을 한 이는 없습니다. 하나님이 말씀으로 이것을 증언하십니다. 우리의 구주, 우리를 사랑하여 생명을 내어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께 감사의 고백, 믿음의 고백을 올려드립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