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기도
의로우신 나의 하나님, 내가 부르짖을 때에 응답하여 주십시오.
1 하나님, 나는 내 마음을 정했습니다. 진실로 나는 내 마음을 확실히 정했습니다. 내가 가락에 맞추어서 노래를 부르렵니다. 내 영혼아, 깨어나라.
2 거문고야, 수금아, 깨어나라. 내가 새벽을 깨우련다.
3 주님, 내가 만민 가운데서 주님께 감사드리며, 뭇 나라 가운데서 노래 불러 주님을 찬양하렵니다.
4 주님의 한결같은 그 사랑, 하늘보다 더 높고, 주님의 진실하심, 구름에까지 닿습니다.
5 하나님, 주님, 하늘보다 더 높이 높임을 받으시고, 주님의 영광 온 땅 위에 떨치십시오.
6 주님의 오른손을 내미셔서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을 구원하여 주십시오. 나에게 응답하여 주십시오.
7 하나님께서 그 성소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크게 기뻐하련다. 내가 세겜을 나누고, 숙곳 골짜기를 측량하련다.
8 길르앗도 나의 것이요, 므낫세도 나의 것이다. 에브라임은 나의 머리에 쓰는 투구요, 유다는 나의 통치 지팡이이다.
9 그러나 모압은 나의 세숫대야로 삼고, 에돔에는 나의 신을 벗어 던져 그것이 내 소유임을 밝히련다. 블레셋을 격파하고 승전가를 부르련다.”
10 누가 나를 견고한 성으로 데리고 가며, 누가 나를 에돔에까지 인도합니까?
11 아, 하나님, 우리를 정말로 내버리신 것입니까? 아, 하나님, 주님께서 우리 군대와 함께 나아가지 않으시렵니까?
12 사람의 도움은 헛되니 어서, 우리를 도우셔서, 이 원수들을 물리쳐 주십시오.
13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면, 우리는 승리를 얻을 것이다. 그분이 우리의 원수들을 짓밟을 것이다.
ESV
My heart is steadfast, O God!
I will sing and make melody with all my being!(1절)
주석
세겜, 숙곳(7-8절) ‘세겜, 숙곳’은 팔레스틴과 요단강 동편의 중심 지역들이고 ‘길르앗, 므낫세’는 요단에 걸쳐 있는 북쪽 지역들이다. 이는 여호와께서 약속하신 땅을 대표한다. ‘에브라임, 유다’는 약속을 받은 주요 백성이다(IVP 성경주석).
시인은 자신의 마음을 확고히 하여 하나님의 한결같은 사랑과 진실하심을 찬양합니다(1-5절). 주님께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을 기도하면서, 하나님이 주셨던 약속을 상기합니다(6-9절). 그리고 에돔과의 전쟁에서 하나님의 도움으로 원수들을 물리치고 승리할 수 있기를 간청합니다(10-13절).
시인은 에돔과의 전쟁을 앞둔 긴박한 상황에서, 먼저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찬양하고(1-5절), 이스라엘에게 주셨던 약속을 되새깁니다(7-9절). 전쟁의 승리를 위해 주변 나라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만을 찾고 의지하는 기도를 드립니다(10-13절). 나는 곤란하고 어려운 상황 앞에서 어떤 존재를 찾고 의지하고 있습니까? 내가 기억해야 할 하나님의 성품과 능력, 약속을 기억하면서 문제 해결의 중심축을 하나님께로 옮겨 봅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