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01월 24일 금요일
일곱 일꾼을 세우다

행 6:1-7

여는 기도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1 이 시기에 제자들이 점점 불어났다. 그런데 그리스 말을 하는 유대 사람들이 히브리 말을 하는 유대 사람들에게 불평을 터뜨렸다. 그것은 자기네 과부들이 날마다 구호 음식을 나누어 받는 일에 소홀히 여김을 받기 때문이었다.
2 그래서 열두 사도가 제자들을 모두 불러놓고 말하였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일은 제쳐놓고서 음식 베푸는 일에 힘쓰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3 그러니 형제자매 여러분, 신망이 있고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사람 일곱을 여러분 가운데서 뽑으십시오. 그러면 그들에게 이 일을 맡기고,
4 우리는 기도하는 일과 말씀을 섬기는 일에 헌신하겠습니다."
5 모든 사람이 이 말을 좋게 받아들여서,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인 스데반과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안디옥 출신의 이방 사람으로서 유대교에 개종한 사람인 니골라를 뽑아서,
6 사도들 앞에 세웠다. 사도들은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였다.
7 하나님의 말씀이 계속 퍼져 나가서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들의 수가 부쩍 늘어가고, 제사장들 가운데서도 이 믿음에 순종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초대 교회는 완벽한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갈등 상황 또한 잦아졌고, 그리스 출신 유대인들은 자기네 과부들이 홀대를 당하고 있다며 불평하였습니다(1절). 이에 사도들은 일곱 집사를 세워서, 그들에게 구제에 관한 모든 권한을 위임하였습니다(2-5절). 그들은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하였고, 하나님의 말씀은 널리 선포되었습니다(7절).
문제가 없는 완벽한 교회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갈등을 정직히 마주하며, 문제를 지혜롭게 풀어가는 건강한 교회가 있을 뿐입니다. 이를 위해 자신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서로를 신뢰하며, 약한 자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내가 속한 공동체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습니까? 하나님은 나에게 어떤 역할과 책임을 원하십니까?
한문장 기도
본문을 통해 깨닫고 느끼게 된 말씀으로 한문장기도문을 작성하여 기도합시다.
통독 출19-20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