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07월 31일 토요일
한 여자와 용

계 12:1-9

여는 기도
주님의 종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주님의 인자하심을 베풀어 주셔서 나를 위로해 주십시오.
1 그리고 하늘에 큰 표징이 나타났는데, 한 여자가 해를 둘러 걸치고, 달을 그 발 밑에 밟고, 열두 별이 박힌 면류관을 머리에 쓰고 있었습니다.
2 이 여자는 아이를 배고 있었는데, 해산의 진통과 괴로움으로 울고 있었습니다.
3 또 다른 표징이 하늘에서 나타났습니다. 머리 일곱 개와 뿔 열 개가 달린 커다란 붉은 용 한 마리가 있는데, 그 머리에는 왕관을 일곱 개 쓰고 있었습니다.
4 그 용은 그 꼬리로 하늘의 별 삼분의 일을 휩쓸어서, 땅으로 내던졌습니다. 그 용은 막 해산하려고 하는 그 여자 앞에 서서, 그 여자가 아기를 낳기만 하면 삼켜 버리려고 노리고 있었습니다.
5 마침내 그 여자는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 아기는 장차 쇠지팡이로 만국을 다스리실 분이었습니다. 별안간 그 아기는 하나님께로, 곧 그분의 보좌로 이끌려 올라갔고,
6 그 여자는 광야로 도망을 쳤습니다. 거기에는 천이백육십 일 동안 사람들이 그 여자를 먹여 살리도록 하나님께서 마련해 주신 곳이 있었습니다.


7 그 때에 하늘에서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미가엘과 미가엘의 천사들은 용과 맞서서 싸웠습니다. 용과 용의 부하들이 이에 맞서서 싸웠지만,
8 당해 내지 못하였으므로, 하늘에서는 더 이상 그들이 발 붙일 자리가 없었습니다.
9 그래서 그 큰 용, 곧 그 옛 뱀은 땅으로 내쫓겼습니다. 그 큰 용은 악마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는데, 온 세계를 미혹하던 자입니다. 그 용의 부하들도 그와 함께 땅으로 내쫓겼습니다.


주석
1-2절: 우리가 지금 보는 이미지에서 여자는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의 신실한 자들을 의미한다(IVP 난제주석).

6절: 이 이미지는 이스라엘이 바로를 벗어나 광야로 도망한 일과 교회가 66-70년에 예루살렘에서 도망한 일을 모두 가리킨다. 이것은 하나님이 그 분의 교회를 돌보시며 지키실 것임을, 특히 악의 세력들이 분명 승리를 거두는 1260일 동안 그렇게 하실 것임을 보여 준다. 용이 토해 낼 수 있는 모든 거짓말과 마귀의 세력들도 이 교회를 파괴하지 못한다(IVP 난제주석).
하늘에서 큰 표징이 2개 나타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백성을 상징하는 해산하는 여자(1-2절)와 사탄을 상징하는 붉은 용(3-4절)입니다. 붉은 용은 여자가 아기를 낳으면 삼키려 합니다(4절). 하지만 하나님께서 이 아기를 보좌로 데려가시고(5절), 해산한 여자를 보호하십니다(6절). 그때에 하늘에서 천사와 용의 전쟁이 일어나고, 용은 전쟁에서 패배하고 쫓겨납니다(9절).
사탄은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아기를 집어 삼키려고 합니다. 그 아기는 악을 물리치고 만국을 다스리실 분입니다. 십자가에서 예수님이 죽으심으로 사탄의 계획이 거의 성공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보좌로 올려 지심으로 사탄의 계획은 실패했습니다(5절). 사탄이 일정기간 동안(1260일) 활동을 하겠지만, 하나님의 백성들은 악의 위협 중에도 보호받습니다. 사탄은 패배했고, 하나님의 계획은 신실하게 이루어집니다.
한문장 기도
본문을 통해 깨닫고 느끼게 된 말씀으로 한문장 기도문을 작성하여 기도합시다.
통독 애5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