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2월 18일 목요일
남은 자를 세우시는 하나님

미 4:6-13

여는 기도
내가 주님의 구원을 간절히 기다리니, 주님의 법이 나의 기쁨입니다.
6 “나 주가 선언한다. 그 날이 오면, 비틀거리며 사는 백성을 내가 다시 불러오고, 사로잡혀 가서 고생하던 나의 백성을 다시 불러 모으겠다.
7 그들이 이역만리 타향에서 비틀거리며 살고 있으나, 거기에서 살아 남은 백성이 강한 민족이 될 것이다. 그 때로부터 영원토록, 나 주가 그들을 시온 산에서 다스리겠다.
8 너 양 떼의 망대야, 도성 시온의 산아, 너의 이전 통치가 회복되고 도성 예루살렘의 왕권이 네게로 돌아올 것이다.”


9 어찌하여 너는 그렇게 큰소리로 우느냐? 왕이 없기 때문이냐? 어찌하여 너는 아이를 낳는 여인처럼 진통하느냐? 자문관들이 죽었기 때문이냐?
10 도성 시온아, 이제 네가 이 도성을 떠나서, 빈 들로 가서 살아야 할 것이니, 아이를 낳는 여인처럼, 몸부림치면서 신음하여라. 너는 바빌론으로 가야 할 것이다. 거기에서 주님께서 너를 건지시고, 너의 원수에게서 너를 속량하실 것이다.
11 그러나 이제 많은 민족이 연합하여 너를 칠 것이다. 그들은 이르기를 “시온은 망해야 한다. 이제 곧 우리는 이 도성이 폐허가 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한다.
12 그러나 그들은, 나 주가 마음 속으로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지 못한다. 한꺼번에 같은 방법으로 벌을 주려고, 곡식을 타작 마당으로 모아서 쌓듯이, 그들을 한데 모았다는 것을 미처 깨닫지 못한다.
13 도성 시온아, 네 원수에게 가서, 그들을 쳐라! 내가 네 뿔을 쇠 같게 하고, 네 굽을 놋쇠 같게 할 것이니, 너는 많은 민족을 짓밟고, 그들이 폭력을 써서 착취한 그 재물을 빼앗아다가, 온 세상의 주 곧 나에게 가져 올 것이다.


NIV
Why do you now cry aloud-- have you no king? Has your counselor perished, that pain seizes you like that of a woman in labor?(9절).


주석
8절. 하나님은 회복된 수도(예루살렘)를, ‘양떼(곧 그 왕국의 백성들)’를 위한 망대로 부르신다. 여기서 ‘망대’는 목자들이 양 떼와 침입자들을 살펴보기 위해 포도원에 세우는 방어 탑을 의미한다. 이전 통치자들은 백성을 약탈했지만, 새로운 시대에는 하나님이 메시아를 통해 그들을 보호하실 것이다(IVP 성경주석, 1137쪽).
[본문요약]
하나님은 사로잡혀 갔던 ‘남은 자’를 모으시고 그들을 강한 나라로 삼으시며, 하나님이 영원히 그들을 다스리실 것입니다(6-7절). 시온은 다시 하나님의 통치와 임재의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8절). 비록 지금은 산통을 겪는 여인처럼 고통스럽고(9-10절), 많은 나라가 시온을 칠 것이지만, 결국 시온은 대적들을 이길 것입니다(11-13절). 하나님은 상하고 약한 그들을 외면하지 않으시고, 그들을 다시 불러 모아 “남은 자”로 세우실 것입니다.
[묵상을 돕는 글]
하나님은 고난받는 그의 백성들을 반드시 구원하는 분이십니다. 마음이 상하여 신음하는 우리의 간구를 듣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그분의 일하심을 소망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오늘 우리 삶에 주시는 말씀의 위로와 격려를 마음에 깊이 새깁시다. 요즘 내가 겪는 어려움이 있습니까? 계속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기도합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
통독 계12-16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