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기도
나의 부르짖음이 주님 앞에 이르게 해주시고, 주님의 말씀으로 나를 깨우쳐 주십시오.
9 그대는 속히 나에게로 오십시오.
10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해서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가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가고, 디도는 달마디아로 가고,
11 누가만 나와 함께 있습니다. 그대가 올 때에, 마가를 데리고 오십시오. 그 사람은 나의 일에 요긴한 사람입니다.
12 나는 두기고를 에베소로 보냈습니다.
13 그대가 올 때에, 내가 드로아에 있는 가보의 집에 두고 온 외투를 가져오고, 또 책들은 특히 양피지에 쓴 것들을 가져오십시오.
14 구리 세공 알렉산더가 나에게 해를 많이 입혔습니다. 주님께서 그의 행위대로 그에게 갚으실 것입니다.
15 그대도 경계하십시오. 그가 우리 말에 몹시 반대하였습니다.
주석
14-15절. 구리 세공 알렉산더는 사도행전 19:33-34에 나오는 인물일 가능성이 있다. 그는 에베소 지역의 유대인 지도자였다. 바울이 에베소에 있는 동안 그는 알렉산더에게 해를 많이 입었던 것 같다.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디모데에게 그를 조심할 것을 권면한다(IVP 성경주석, 645쪽).
[본문요약]
바울은 디모데가 속히 오기를 바랍니다(9절). 지금 많은 사람들이 그의 곁을 떠난 상태입니다. 데마는 바울을 버리고 떠났고, 다른 동역자들은 각각의 임무를 가지고 다른 곳으로 갔습니다(10절). 누가만 그와 함께 있습니다. 바울은 디모데가 마가를 함께 데려올 것을 요청합니다(11절). 드로아에 남겨 두고 온 외투와 책들을 가져올 것을 요청하는 바울의 말에서 그의 외로움이 느껴집니다(13절). 동시에 그는 에베소에 있는 디모데를 걱정합니다(14-15절).
[묵상을 돕는 글]
바울은 자신의 죽음을 직감하고 있습니다. 그는 사랑하는 영적 아들 디모데와 마가를 보고 싶어 합니다. 마가는 바울이 1차 전도 여행 때, 바울 일행을 버리고 도망간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마가는 든든한 바울의 동역자로, 그에게 힘이 되는 사람이었습니다. 디모데 역시 바울에게 힘이 되는 사람이었습니다. 혹시 오늘 내 주변에 믿음의 격려가 필요한 사람이 있습니까? 지체들에게 힘이 되어주는 하루가 되길 소망합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