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년 01월 15일 목요일
시험하여 보라

요일 4:1-6

여는 기도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소서.
1 사랑하는 여러분, 어느 영이든지 다 믿지 말고,그 영들이 하나님에게서 났는가를 시험하여 보십시오. 거짓 예언자가 세상에 많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2 여러분은 하나님의 영을 이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입고 오셨음을 시인하는 영은 다 하나님에게서 난 영입니다.3 그러나 예수를 시인하지 않는 영은 다 하나님에게서 나지 않은 영입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적대자의 영입니다. 여러분은 그 영이 올 것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 영이 세상에 벌써 와 있습니다.

4 자녀 된 이 여러분, 여러분은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들이며, 여러분은 그 거짓 예언자들을 이겼습니다. 여러분 안에 계신 분이 세상에 있는 자보다 크시기 때문입니다.5 그들은 세상에서 났습니다. 그런 까닭에 그들은 세상에 속한 것을 말하고, 세상은 그들의 말을 듣습니다.6 우리는 하나님에게서 났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사람은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에게서 나지 아니한 사람은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합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알아봅니다.


NIV
They are from the world and therefore speak from the viewpoint of the world, and the world listens to them. We are from God, and whoever knows God listens to us; but whoever is not from God does not listen to us. This is how we recognize the Spirit of truth and the spirit of falsehood(5-6절).

주석
이 편지가 기록될 무렵, 성도들은 여러 ‘거짓 예언자’들에게 시달렸다. 소아시아에는 특별한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유대교 신비주의자들이 있었고, 황홀경에 도취되어 종교적 주장을 설파하는 이교도들도 많았다. 또 어떤 분리주의자들은 예수님이 그리스도로 오셨다는 사실을 부정했다(IVP 성경배경주석-신약, 858쪽).
[본문 요약]
사도는 성도들에게, 그리스도 신앙을 방해하는 이들을 시험하여 멀리하라고 명령합니다(1절). 그들은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대해 비난하며 공격했습니다(2-3절). 그러나 그들이 아무리 큰소리치고 조롱하더라도, 그들의 주장은 결국 하나님의 진리에서 멀리 벗어나 있으며, 그리스도와 하나님을 적대하고 있을 뿐입니다(3절). 반면 우리는 하나님 안에 있는 진리의 사람들입니다(4, 6절).
[묵상을 돕는 글]
예수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우리와 같은 몸을 가지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그대로 경험하시면서도 죄를 이기셨습니다. 우리의 죄를 대신해 생명을 내어주셨지만,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성육신하신 그리스도 안에 우리가 믿는 복음의 모든 것이 담겨 있습니다. 나의 믿음은 그리스도 안에 견고하게 서 있습니까? 나의 믿음을 흔드는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말씀 앞에서 그것을 분별하고, 진리 위에 굳게 서기를 기도합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
통독 창39-41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