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02월 06일 월요일
출애굽과 재앙 이야기

시 105:24-38

여는 기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그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소서.
24 주님께서 자기의 백성을 크게 불어나게 하셔서 그 대적들보다 강하게 하셨으며,
25 그들의 마음을 변하게 하셔서 자기의 백성을 미워하게 하시며, 자기의 종들을 교묘하게 속이게 하셨다.
26 그러므로 그가 종 모세와 택하신 아론을 보내셔서,
27 백성에게 그의 표징을 보이게 하시고 함의 땅에서 기사를 행하게 하셨다.
28 그가 어둠을 보내셔서 캄캄하게 하셨지만, 그들은 그의 말씀을 거역하였다.
29 그가 물을 모두 피로 변하게 하셔서 물고기를 죽게 하셨으며,
30 땅에는 온통 개구리가 득실거리게 하셔서 왕실 안방까지 우글거리게 하셨다.
31 그가 말씀하시니, 파리 떼와 이가 몰려와서, 그들이 사는 온 땅을 덮쳤다.
32 비를 기다릴 때에 우박을 내리셨고, 그 땅에 화염을 보내셨다.
33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를 치시고, 그들이 사는 지경 안의 나무를 꺾으셨다.
34 그가 말씀하시니, 이런 메뚜기 저런 메뚜기 할 것 없이 수없이 몰려와서,
35 온갖 풀을 갉아먹고 땅에서 나는 모든 열매를 먹어 치웠다.
36 그가 또 모든 기력의 시작인 그 땅의 장남을 모두 치셨다.
37 그들로 은과 금을 가지고 나오게 하시니, 그 지파 가운데서 비틀거리는 이가 한 사람도 없었다.
38 이집트 사람은 두려움에 떨고 있었으므로, 그들이 떠날 때 기뻐하였다.

이집트로 내려간 야곱의 가족들은 크게 번성하지만, 미움을 받습니다(24-25절). 주님은 모세와 아론을 보내셔서 표징과 기사를 나타내십니다(26-27절). 주님은 열 가지 재앙을 통해 충분한 권능을 보이셨습니다(28-36절). 주님이 준비하신 영광스러운 구원 역사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은 풍족한 재물을 가지고 강건하게 이집트를 떠납니다(37-38절).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에서 번성과 역경과 구원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은 이스라엘 백성의 잘못이나 계획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인생 여정 가운데 어딘가로 출입하는 것, 그 과정에서 겪는 모든 기쁨과 고통은 주님의 주권 가운데 있습니다. 하나님의 섭리와 신비를 다 이해할 수 없지만, 주님의 능력과 구원은 결국 분명히 드러납니다.

묵상 정리
본문을 통해 깨닫고 느끼게 된 말씀으로 한문장기도문을 작성하여 기도합시다.
통독 민16-18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