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BST 성경강해)

보이지 않지만 현존하시는 하나님

  • 지은이
    데이비드 퍼스 
    옮긴이
    신지철 
    면수
    220면 
    발행일
    2021년 11월 19일 
    ISBN
    978-89-328-1873-3 
    정가
    12,0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53*224 
    대주제
    성경연구  
    소주제
    성경강해  
    원서명
    The Message of Esther : God Present But Unseen 
    책 속 문장
    사람들은 에스더기 본문에서 계속 글자 수수께끼(acrostics) 안에 숨겨진 하나님에 대한 언급을 찾으려고 시도했다. 예를 들면, “왕이 좋게 여기시거든 하만과 함께 오소서”라는 표현에서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히브리어 단어들은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을 가리키는 언약의 이름, 곧 야웨의 이름을 이루는 첫 번째 글자들이라는 것이다. 좀더 교묘하게는 “이런 모든 것이 나에게 하나도 만족스럽지 않네”(새번역)라는 표현에서 각 단어의 마지막 글자 역시 야웨라는 하나님의 이름을 형성한다. 하지만 이 경우, 야웨라는 이름을 찾으려면 그 단어들을 뒤에서부터 앞으로 읽어야 한다. 이런 발견들이 흥미롭기는 하지만, 사실 문장 작성 과정에서 우연에 지나지 않아 보인다. - 서론 중에서
  • 도서 소개
  • 하나님이 보이지 않는 듯한 현실에서
    하나님의 섭리와 하나님 백성의 신실함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하나님을 한 번도 언급하지 않는 유일한 성경
    에스더기를 이해하는 탁월한 안내서!
    에스더기는 성경에서 가장 특이한 책이다. 하나님의 주권과 구원 사역을 다루는 성경에서 유일하게 하나님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에스더기의 내레이터는 하나님을 언급하기는커녕 종교적 언급을 오히려 피하는 것 같은 서술 방식을 유지한다. 그래서 과연 에스더기를 정경에 포함시킬 수 있는가 하는 점은 역사적으로 논란거리였다. 정경에 포함된 에스더기를 이해하기 위해 성경학자들은 각 문장의 첫 글자를 따서 ‘야웨’라는 단어를 조합하는 등 무리한 시도를 하기도 했다.
    하나님과 특별한 종교적 언급이 없는 책을 우리는 신학적으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이 책은 과연 현대를 사는 그리스도인들에서 어떤 신앙적 통찰을 줄 수 있을까? 저자인 데이비드 퍼스는 오랜 세월 학자들을 당혹스럽게 만든 이 생소하고 특별한 성경을 여러 자료를 비교해 하나하나 분석함으로써 우리가 신뢰하고 기댈 만한 관점을 끌어낸다.

    약속의 땅이 아닌 이방 땅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통치와 섭리에 관한 신학적 의미를 포착한 책!
    에스더기의 또 다른 특징은 약속의 땅인 이스라엘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의 실패와 좌절이 짙게 드리워진 이방 땅 낯선 제국에서 사건이 펼쳐진다는 것이다. 거대한 제국에서 소수 민족에 불과한 유다인들은 제국의 법과 문화를 따라 살아간다. 그러나 유다인으로서 최소한의 정체성을 유지하려는 시도조차 무지막지한 악의에 가로막히는 상황이 에스더기의 배경이다.
    제국의 문화와 통치는 명백히 그 위력을 발휘하는 데 반해 하나님의 통치는 선명히 보이지 않는 에스더기 이야기에 과연 어떤 신학적 의미가 있는 것일까? 퍼스는 모호한 텍스트의 진술 아래서 오히려 훨씬 엄밀하게 작동하는 고도의 신학적 의미들을 포착해 낸다. 성경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방식을 통해, 에스더기의 스토리텔링이 성경에서 동떨어진 사건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이전 역사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에까지 맞닿아 있음을 신뢰감 있는 톤으로 보여 준다.

    하나님이 침묵하고 부재하시는 듯한 현실 속에서
    하나님의 임재와 실재를 어떻게 경험하는가?
    물질주의의 힘은 압도적이고, 하나님의 소리는 잘 들리지 않는 세상, 또는 말 그대로 하나님 백성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사는 것이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가는 이들에게 에스더기는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퍼스는 말한다. 가시적 유혹이, 비가시적이지만 본질적인 우리의 정체성을 위협할 때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저자는 에스더기를 통해 우리가 제국의 시민이자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기 위해 무엇을 타협하고, 어떤 가치를 지켜야 하는가를 보여 준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에스더기의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 속에 내포된, 보이지 않지만 현존하시는 하나님과 그분의 섭리적 통치를 선명하게 보게 될 것이다.

    ■ 주요 독자
     구약 에스더기를 강해 설교하는 목회자
     하나님의 섭리와 인간의 책임의 범위를 궁금해하는 독자
     소수 그룹으로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살아가려는 독자
     적대적 환경 속에서 신실한 그리스도인으로 어디까지 타협하고 무엇을 지켜야 할지 고민하는 독자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데이비드 퍼스
  • 영국 더비셔에 있는 클리프 대학의 구약학 교수이며, 또한 문학사 과정의 지도 교수다. BST 시리즈 『여호수아』(IVP), AOTC 시리즈 『사무엘기』의 저자이며, 『시편 해석』(Interpreting the Psalms), 『이사야서 해석』(Interpreting Isaiah) 및 『말씀들과 말씀』(Words and Word)의 공동 편집자다.
  • 신지철
  • 총신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한 후 독일 트리어 대학교 고전문헌학부에서 수학했다. 독일 뮌헨 대학교에서 고전 그리스어, 라틴어, 고전 히브리어를 연구했으며, 같은 대학교 개신교 신학부에서 (전문 분야) 성령론 및 삼위일체론을 연구하고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아가페 출판사 편집장을 지냈으며 스터디 바이블 『오픈 성경』과 『오픈 해설 찬송가』를 기획, 집필, 편집했다. 옮긴 책으로는 『개혁교회 교의학』 『주 예수의 복음』 『하나님의 비밀』(이상 새물결플러스), 『복음서를 통해 본 예수』(솔로몬),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입문』 『왜 우리는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을 사랑하는가』 『누가복음 1, 2』 『요한복음』(공역) 『ESV 스터디바이블』(공역, 이상 부흥과개혁사) 등이 있다.
  • 목차
  • 시리즈 서문
    저자 서문
    약어
    서론

    1장 몇 차례의 잔치와 그 결과
    2장 수동태로 표현된 하나님의 섭리
    3장 권세와 고위 관리의 타락
    4장 모든 위험을 무릅쓰는 에스더
    5장 두 차례의 잔치 이야기
    6장 흥미로운 일
    7장 거북한 저녁 식사
    8장 철회할 수 없는 법의 무효화
    9장 구원의 날
    10장 구원의 기억

    참고 도서
  • 추천사
  • 에스더기는 변방에 있는 성경이다. 성경의 중요성 순위에서도 그렇고, 역사적 배경 역시 그렇다. 에스더기는 비우호적이고 위험한 낯선 땅, 이방 제국 치하에서 살아가야만 하는 유다 민족에 관한 ‘극화된 역사’(dramatized history)를 들려준다. 마치 하나님의 부재와 침묵을 암시라도 하듯이 에스더기는 하나님에 관한 언급이 전혀 나오지 않는 유일한 성경이다. 에스더기는 수많은 신앙적 질문을 던진다. 풍전등화와 같은 유다 민족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벼랑 끝에 내몰린 유다 민족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도대체 누가 역사의 주인인가? 낯선 땅에도 하나님은 계시는가? 역사에 우연이란 있을까? 아니면 섭리라고 부르는 보이지 않는 손길을 믿어야 할까? 독자는 저자의 친절한 인도를 따라 에스더기의 마지막 장까지 가면서 웃음, 유머, 불행, 암울, 조짐, 초조, 기다림, 좌절, 긴장, 반전, 안도감 그리고 마침내 숨겨진 하나님을 발견하기에 이른다. 저자는 탁월한 스토리텔링으로 옛이야기를 우리의 이야기로 바꿔 들려준다. 마치 설교자들이 그래야 하는 것처럼. 읽는 내내 숨을 고르고, 때론 주먹을 쥐고, 의자를 당겨 앉아 귀담아듣게 된다. 결국 하나님의 이야기를!
    류호준 |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 구약학 은퇴 교수

    에스더기는 우리가 익히 잘 아는 성경의 이야기를 훨씬 더 긴장감 있고 입체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의 묘미를 보여 주면서도, 정경의 증언에 비추어 에스더기가 드러내고자 하는 신학적 진리를 잘 정리해 준다. 무엇보다 적대적인 환경에서 살아가야 하는 유다인 디아스포라의 이야기를 통해 반기독교적 정서가 팽배한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어떻게 하나님 백성으로서 신실함을 보이고 에스더처럼 지혜를 실천할 것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또한 하나님은 어떻게 일련의 사건들 가운데 개입하고 역사하셔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보여 준다.
    김아윤 | 트리니티 신학교 구약학 박사

    목회자들에게 꼭 필요한 매우 잘 연구된 통찰력 있는 해설서다. 퍼스는 학교와 교회에서 이 책을 여러 차례 설교하고 가르쳐 왔다. 저자는 이 책의 각 부분을 어떻게 하나로 모아 조화롭게 에스더기의 전체 메시지를 선보여야 할지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
    존 에번스 | A Guide to Biblical Commentaries and Reference Works의 저자

    퍼스가 저술한 에스더기는 BST 시리즈의 수준과 명성을 그대로 이어 간다. 구약 역사서에 대한 탁월한 해설가로 부상하는 퍼스는 이 책에서 내내 목회자나 교사들이 좋아하고 신학계에서 수긍할 수준의 서술과 일관성, 보수적 시각을 견지해 간다.…흐름을 유지하고, 세밀하게 살펴야 할 나무들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숲을 조망하는 것도 잊지 않은, 돋보이는 해설서다. 읽는 내내 여러 귀중한 통찰을 제공하는 이 해설서를 강력히 추천한다.
    지미 리건 | 전문 서평가

    에스더기를 읽는 흥미롭고 훌륭한 지침서다. 본문 자체를 훌륭하게 조명하며 현실에 적용할 원리도 잘 끌어내는 책으로, BST 시리즈의 목표와도 부합한다.
    마크 히스 | 컴퓨터 프로그래머, 킹스 커뮤니티 교회 소속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