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댜·나훔·스바냐 (BST 성경강해)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

  • 지은이
    고든 브리저 
    옮긴이
    정옥배 
    면수
    450면 
    발행일
    2021년 07월 12일 
    ISBN
    978-89-328-1834-4 
    정가
    22,0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53*224 
    대주제
    성경연구  
    소주제
    성경강해  
    원서명
    The Message of Obadiah, Nahum and Zephaniah: The kindness and severity of God 
    책 속 문장
    오바댜, 나훔, 스바냐는 아마 성경에서 가장 손때가 덜 묻은 책일 것이다. 내 경험에서도, 이 성경들은 교회에서 좀처럼 설교되지 않는다. 심지어 “하나님의 [모든] 뜻을 다”(the whole will of God, 행 20:27) 강해하는 일에 헌신한 사람들도 그 성경들은 설교하지 않는다.…하나님과 성령의 도움으로, 우리도 그들의 가르침에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영감된 성경들을 연구하고 가르치고 설교할 때, 우리도 그런 경험을 할 수 있기를. _“서론”에서
  • 도서 소개
  • 심판의 서막
    드넓고 장구한 역사의 무대, 그때마다 이 무대를 들썩이게 했던 초강대국이 있었다. 비옥한 땅 메소포타미아의 주인이 되기 위해 여러 나라가 전쟁을 일으킬 무렵, 티그리스강 북쪽에는 작은 나라 앗시리아가 있었다. 주변 나라들의 잦은 공격에 시달리는 약소국의 서러움을 딛고 그들은 강철로 칼과 전차를 만들고 혹독한 훈련으로 전사들을 키우고 있었다. 결국 그들은 시리아와 이스라엘, 이집트까지 손에 넣고 오리엔트 지역을 통일하며 역사의 주인 자리를 꿰찼다. 기름진 땅을 장악하기까지 그들은 수많은 악행과 학살을 저질렀다. 어디서나 앗시리아의 위력을 느낄 수 있었던 주전 7세기에는 앗시리아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 없었다. 그런 가운데 앗시리아의 식민지 이스라엘에서 세 선지자가 나타나 초강대국을 향한 심판과 멸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도무지 꺾이지 않을 것처럼 보이는 당대의 패권 앗시리아를 향한 심판과 멸망의 예언이 선포되는데, 누가 그 메시지에 귀 기울일까?

    심판의 메시지
    앗시리아는 세 선지자의 메시지에 아랑곳하지 않았다. 특히 주인이 떨군 부스러기를 챙기기로 한 에돔은 더했다. 그들은 피를 나눈 민족 이스라엘의 참사를 보며 강 건너 불구경하듯 지켜봤을 뿐 아니라 비아냥거리기까지 했다. 이런 에돔에 심판의 메시지를 전한 건 오바댜다. 역사의 주인공인 양 온갖 악행을 저지른 니느웨 곧 앗시리아에 심판의 메시지를 전한 건 나훔과 스바냐다. 초강대국이 호령하던 시절, 어느 누구도 식민지에서 외치는 세 선지자들의 메시지에 귀 기울이지 않았다.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조차도 그들의 메시지에 관심을 보이기는 어려운 분위기다.
    하지만 작가가 무대로 걸어 나오면, 연극은 이미 끝난 것이다.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등장하면 그 역사는 막을 내린다. 그러므로 소선지자들은 “‘여호와의 날’을 예비하고 참된 회개로 하나님을 온전히 믿으라”고 메시지를 전했다. 그렇다면 이 선지자들이 전한 메시지는 이스라엘을 향한 통쾌한 복수의 예고인가?

    소망과 회복의 메시지
    선지자들의 메시지는 앗시리아와 에돔은 악한 자요, 이스라엘은 선한 자라는 공식을 세우려는 게 아니다. 더구나 하나님의 심판은 이스라엘이 당한 고난을 되갚는 복수의 수단이 아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폭력의 악순환을 끊는 것이고, 하나님의 통치와 정의를 드러내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심판하는 동일한 기준을 니느웨와 에돔에 적용하실 뿐이다. 그러므로 앗시리아와 초강대국의 뒷전에서 목숨을 부지하는 에돔은 추앙받거나 공포에 떨 대상이 아니다. 역사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며, 그분의 심판으로 하나님의 통치와 정의가 드러날 것이다. 더불어 그분의 백성들에게는 소망과 회복의 기회가 될 것이다.

    앗시리아와 에돔은 오늘날에도 그 이름이 달라졌을 뿐, 이 땅에서 사라지지 않았다. 그럴싸한 이데올로기와 명분으로 온갖 악행이 여전히 저질러지는 바로 지금이, 어제와 오늘과 내일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정의로운 통치를 믿고 회개하고 의지해야 할 때다.

    *이 책은 BST 구약성경 강해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고든 브리저
  •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사제 서품을 받은 후, 런던, 케임브리지, 에든버러, 노리치에 있는 교회를 섬겼으며, 영국 오크 힐 대학에서 총장(1987-1996년)을 역임했다. 지금은 우간다와 탄자니아에서 가르쳤던 예전 학생들과 널리 여행을 하며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다. 또한 그는 잉글랜드 동부, 노퍽에 있는 크로머 교회의 설교팀 일원이다. 저서로 BST 『오바댜·나훔·스바냐』 외 다수가 있다.
  • 정옥배
  •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반아어과를 졸업하고 IVP 간사를 역임했다.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풀러 신학교에서 공부했다.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신명기』 『여호수아』 『로마서』 『에베소서』 『베드로전서』 『요한계시록』 등의 BST 시리즈, 『비교할 수 없는 그리스도』 『진정한 기독교』 『하나님을 아는 지식』 『사랑 연습』(이상 IVP) 등 다수가 있다.
  • 목차
  • 시리즈 서문 | 저자 서문 | 약어
    서론

    오바댜의 메시지
    오바댜의 소개
    1장 하나님의 주권: 누가 진짜 책임자인가? 1, 15, 21절
    2장 하나님의 심판: 누가 무엇에 응답할 것인가? 2-15절
    3장 하나님의 승리: 어떤 소망이 있는가? 15-21절

    나훔의 메시지
    나훔의 소개
    1장 신적 심판: 신학적 설명 1:2-15
    2장 신적 심판: 역사적 실례 2:1-3:19

    스바냐의 메시지
    스바냐의 소개
    1장 하나님의 심판의 메시지 1:2-2:3
    2장 나라들에 대한 심판과 소망 2:4-3:8
    3장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소망과 회복 3:9-20
    참고 도서
  • 추천사
  • 성경의 세 책, 오바댜, 나훔, 스바냐는 많은 성도들과 심지어 목사들에게도 사각지대처럼 방치되어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이 책은 이 세 소선지서의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21세기 성도들이 여전히 살아 있고 적실성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을 수 있게 해 준다. 무엇보다 구약의 이 짧은 선지서들 안에서 선명한 복음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저자의 실력은 가히 새것과 옛것을 곳간에서 내오는 집주인 같고, 천국의 제자 된 서기관 같다 하겠다.
    김형익 벧샬롬교회 담임목사, 『은혜와 돈』 저자

    BST 『오바댜·나훔·스바냐』가 번역된 것이 기쁘다. 저자 고든 브리저는 BST 시리즈의 목적에 충실하게 저술 작업을 수행하여, 이 세 소선지서의 본문을 성실하게 해석했다. 그리고 이 성경 본문이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를 적실성 있게 풀어냈다. 그는 매우 보수적인 관점에서, 선지자 당대의 역사를 배경으로 본문이 우리에게 전하는 음성을 듣고자 했다. 소선지서는 일반 독자들에게 분명 어려운 책이고 오바댜, 나훔, 스바냐는 그중에서도 주목을 많이 받지 못하는 책들이지만, 저자의 해설을 참고한다면 훨씬 더 쉽고 분명하게 본문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독자들에게 진심을 담아 추천한다.
    김희석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구약학 교수

    신중하고 통찰력 있는 주해와 특히 복음주의 목회자를 위한 풍부하고 탁월한 성경신학적 성찰을 담고 있는 설명서다.존 에번스(John F. Evans) 『성경 주석과 참고 문헌에 대한 안내서』(A Guide to Biblical Commentaries and Reference Works) 저자

    BST 시리즈는 아무리 칭찬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시리즈 덕분에 나의 개인적 삶과 교육 사역이 놀라울 정도로 풍성해졌다.
    스튜어트 브리스코(Stuart Briscoe) 복음주의 저술가, 전 Elmbrook Church 담임 목사

    다가가기 쉽다. 유익하다. 내용이 간결하다. BST 시리즈는 현학적으로 치우치지 않으면서도 성경 본문에 대한 진정한 통찰을 제공한다. 테리 버고(Terry Virgo) British New Church Movement 지도자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