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 (BST 성경강해, 재조판)

의와 자유에 이르는 오직 한 길

  • 지은이
    존 스토트 (John R. W. Stott)  
    옮긴이
    정옥배 
    면수
    252면 
    발행일
    2020년 12월 15일 
    ISBN
    9788932817927 
    정가
    12,0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53*224(무선) 
    대주제
    성경연구  
    소주제
    성경공부  
    원서명
    The Message of Galatians 
    책 속 문장
    바울의 사도적 권위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온 것이었다. 그리고 우리가 그 결과로 누리는 은혜와 평강도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온 것이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여기서 우리 하나님, 살아 계신 하나님, 성부와 성자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해 은혜로 역사하신다. 먼저, 그분은 역사 속에서, 십자가에서 그것을 이루셨다. 그다음에 성경에서 자신의 택하신 사도들을 통해 그것을 알리셨다. 셋째로, 그분은 경험을 통해 오늘날 신자들에게 그것을 주신다. _1장 사도 바울의 권위와 복음
  • 도서 소개
  • 율법이나 행위에 의지하는 믿음이 아니라 십자가의 구속을 의지하는 믿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갈 5:1).

    바울이 여러 문제에 직면한 갈라디아 지역의 소수의 어린 회심자들에게 쓴 편지가 바로 갈라디아서다. 그들은 여러 가르침을 제시하는 다양한 종교 지도자 가운데 누가 옳은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들은 어떻게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 이교 문화 한가운데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 수 있을까? 이에 대한 해답으로 바울은 믿음을 제시한다.

    이는 율법이나 행위에 의지하는 믿음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신 십자가의 구속을 의지하는 믿음이며, 이야말로 의와 자유에 이르는 오직 한 길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 해답은 우리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우리가 겪는 갈등의 양상은 바울 시대와 다르지만, 바울이 말한 원리들은 그가 높이는 주님과 마찬가지로 초시간적이며, 우리도 여전히 그리스도인의 참된 자유를 누리도록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이다.

    ■특징
    - 쉽고 논리적인 성경 강해
    - 성경 본문에 집중하면서 그 본문이 지금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
    - 여러 갈라디아서 주석과 신학자들의 이론을 비교, 평가해서 중요한 이슈 파악에 도움 제공
    - 개인이나 그룹 성경 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 및 토론 문제 수록

    ■ 대상 독자
    - 갈라디아서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목회자, 신학자, 신자
    - 갈라디아서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려는 모든 이
    - 존 스토트의 균형 잡힌 시각을 통해 갈라디아서의 핵심 주제들(구원, 의, 자유 등)을 파악하고자 하는 독자

    BST(Bible Speaks Today) 시리즈 소개
    BST 시리즈는 다음 세 가지 목적을 특징으로 하는 신구약 및 주제별 강해 시리즈다. 즉 성경 본문을 정확하게 해설하고, 그것을 현대 생활에 접목하도록 하며, 읽기 쉽게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엄밀한 의미에서 이 시리즈는 ‘주석’이 아니다. 주석은 본문을 적용하기보다는 설명하려고 애쓰며, 독립된 책이라기보다는 참고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 시리즈가 단순히 ‘설교집’인 것도 아니다. 설교집은 자칫 성경을 진지하게 다루지 않고 그저 현대적으로 적용하는 데 강조점을 둘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리즈는 하나님이 이미 하신 말씀을 통해 지금도 말씀하고 계시며, 그리스도인들의 삶과 건강과 성장을 위해서는 성령님이 오래전에 주신 그러나 항상 새로운 말씀을 통해 지금도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확신으로 성경 본문을 깊이 분석하면서도 오늘의 상황에 필요한 적용점을 균형 있게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신약 책임 편집은 존 스토트, 구약 책임 편집은 알렉 모티어, 주제별 책임 편집은 데렉 티드볼이 맡고 있다.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존 스토트 (John R. W. Stott)
  • 현대 기독교 지성을 대표하는 복음주의자이자 신약학자요 저술가. 20세기 최고의 설교가로 평가받은 말씀의 사람이었던 그는 1921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했다. 케임브리지 리들리 홀에서 목회 수련을 받았으며, 어릴 적부터 다녔던 영국 런던의 올 소울즈 교회(All Souls Church) 교구 목사로 30여 년 간 섬기면서 강력하고 혁신적인 목회 사역을 수행했다. 영국을 비롯한 범세계적인 복음주의권의 지도자로서 로잔 언약(1974) 입안자로 참여했고, 그 후로도 로잔 운동에 적극 활동해 왔다. 런던 현대 기독교 연구소(London Institute for Contemporary Christianity) 소장을 지내면서 특히 제3세계에서 광범위한 설교 사역을 감당했으며, 계속해서 활발한 강연 및 저술 활동을 펼쳐 왔다.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문서, 교육, 목회 사역을 펴 나가는 랭햄 파트너십 인터내셔널(Langham Partnership International) 설립자 겸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빌리 그레이엄은 그를 “세계에서 가장 존경하는 성직자”라고 칭했고, 존 폴락은 “사실상 전 세계 복음주의의 신학적 리더”라고 썼다. 2005년 “타임”(Time)지는 그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한 바 있다. 2011년 헨델의 ‘메시아’를 들으며 주님의 품에 안겼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생각하는 그리스도인」,「나는 왜 그리스도인이 되었는가」,「비교할 수 없는 그리스도」,「온전한 그리스도인」,「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현대 사회 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사도행전 강해」,「로마서 강해」(이상 IVP),「기독교의 기본 진리」(생명의말씀사) 등이 있다.
  • 정옥배
  •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반아어과를 졸업하고 IVP 간사를 역임했다.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풀러 신학교에서 공부했다.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신명기』 『여호수아』 『로마서』 『에베소서』 『베드로전서』 『요한계시록』 등의 BST 시리즈, 『비교할 수 없는 그리스도』 『진정한 기독교』 『하나님을 아는 지식』 『사랑 연습』(이상 IVP) 등 다수가 있다.
  • 목차
  • 시리즈 서문
    약어
    서론
    1장 사도 바울의 권위와 복음(1:1-5)
    2장 거짓 교사들과 믿음 없는 갈라디아인들(1:6-10)
    3장 바울 복음의 기원(1:11-24)
    4장 단 하나의 복음(2:1-10)
    5장 바울이 안디옥에서 베드로와 충돌함(2:11-16)
    6장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됨(2:15-21)
    7장 갈라디아인들의 어리석음(3:1-9)
    8장 믿음이냐 행위냐(3:10-14)
    9장 아브라함, 모세, 그리스도(3:15-22)
    10장 율법 아래와 그리스도 안에(3:23-29)
    11장 한때는 종이었으나 이제는 아들(4:1-11)
    12장 바울과 갈라디아인들의 관계(4:12-20)
    13장 이삭과 이스마엘(4:21-31)
    14장 거짓 종교와 참종교(5:1-12)
    15장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본질(5:13-15)
    16장 육체와 성령(5:16-25)
    17장 그리스도인들의 상호 관계(5:26-6:5)
    18장 심는 것과 거두는 것(6:6-10)
    19장 기독교의 본질(6:11-18)
    복습
    연구 문제
  • 추천사
  • BST는 성경 본문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현대 생활에 적용하고, 읽기 쉽게 만든다는 세 가지 목적으로 쓴 강해 시리즈다. 특별히 비평적 분석보다는 본문이 무엇이라고 말하는지를 현대 생활을 염두에 두면서 쓴 강해이기에 일선 목회자들에게는 좋은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더욱이 평이한 문체와 언어로 쓰였기에 평신도들도 일독할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_김지찬 교수(총신대 구약학)

    존 스토트의 이 책은 읽기 쉽고 통찰력 있고 실용적이며 사목적이며 성경적이고, 또한 영향력이 있다. 내가 읽은 모든 주석들은 모두 존 스토트의 생각과 관련이 있다. 갈라디아서에 대한 주석을 하나만 읽으려면, 이 책은 훌륭한 선택이 될 것이다. _오마르(goodreads.com의 서평 중에서)

    나는 몇 년 전에 이 주석을 읽었는데 이번에 다시 읽은 것은 큰 축복이었다. 나는 이 책이 존 스토트가 쓴 최고의 논평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가 쓴 글의 특징 중 하나는 성경적 진리에서 가져온 생각의 명료함이다. 서신의 세 가지 주요 주제(권위, 구원 및 거룩함)는 책의 마지막 장에 아름답게 요약되어 있다. 나는 특히 거룩함(16장 육체와 성령, 18장 심는 것과 거두는 것)이라는 주제를 다룬 장을 즐겨 읽었다. 당신의 영혼을 위해 이 책을 추천한다! _제스빈 조스(goodreads.com의 서평 중에서)

    존 스토트의 책은 BST 시리즈 중에서도 탁월합니다. 세세한 주석적인 기술보다 본문을 폭넓게 보게 하고 통찰력 있게 본문을 이해하도록 돕는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래서 설교 준비를 할 때 가장 먼저 참고하고 있습니다. 일단 본문을 폭넓게 이해한 뒤에 다른 주석을 참고하면 본문 이해가 굉장히 깊어집니다. _김*혁(온라인 서점 서평 중에서)

    설교를 준비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책이 두껍지 않지만 군더더기 없이 핵심을 잘 짚어주고 있습니다. 깔끔한 주해와 설명이 어려운 갈라디아서를 이해하는 데 상당히 유익했습니다. _이*관(온라인 서점 서평 중에서)

    지금 존 스토트의 갈라디아서 강해를 읽고 있는데 정말 좋습니다. 갈라디아서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제일 먼저 있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런 책들은 은혜 받기가 좀 어려운데, 저는 읽으면서 감동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갈라디아서 책이 있지만, 제일 먼저, 반드시 이 책부터 읽고 다른 책들도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_조*상(온라인 서점 서평 중에서)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