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종교개혁

프로테스탄트 기본 진리와 정신을 찾아서

  • 지은이
    존 스토트 (John R. W. Stott) , 마이클 리브스 
    옮긴이
    정옥배 
    면수
    112면 
    발행일
    2020년 10월 31일 
    ISBN
    9788932817873 
    정가
    8,0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28*196(무선) 
    대주제
    교리‧신학  
    소주제
    교회사  
    원서명
    The Reformation: What You Need To Know And Why 
    책 속 문장
    존 스토트가 상기시키듯이, 종교개혁자들은 단지 초대 교회 지도자들인 사도들이 가르쳤던 것을 재확인하고 있을 뿐이었다. 복음적 신앙은 (일탈이기는커녕) 단지 사도적 진리의 재확인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기 때문이다. 종교개혁자들은 의심하는 이들의 눈앞에 성경을 열어 주고, 죄책감에 시달리는 이들과 궁핍한 이들에게는 성경이 어떻게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의 선물을 그들에게 제시하는지 보여 주었다. _머리말
  • 도서 소개
  • 우리가 물려받은 신앙에 관하여
    “우리는 교회사에서 배울 것이 많다.” 머리말을 쓴 린지 브라운은 이렇게 첫머리를 시작한다. 오늘 우리가 지닌 복음적 신앙은 역사적 기독교 신앙이자 종교개혁자들의 유산이다. 종교개혁은 개신교 즉 프로테스탄트의 시작이며, 프로테스탄트의 기본 진리와 정신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뿌리다. 종교개혁을 연구해 온 마이클 리브스는 제1부에서 주요 인물과 사건 중심으로 종교개혁 이야기를 속도감 있게 펼쳐 나간다. 현대의 독자들이 알아야 할 내용과 그 이유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정리할 뿐 아니라, 더 깊이 알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서 부록에서 관련 도서, 강연, 자료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우리가 전수해야 할 복음에 관하여
    제2부에서는 종교개혁자들의 유산에 대해, 그리고 그 유산이 지금 동일한 사도적 전통 안에 있는 우리에게 의미하는 바에 대해 훌륭한 해설을 제공한다. ‘기본 진리’를 개관하는 탁월한 은사를 지닌 존 스토트는 이 글에서도 프로테스탄트의 기본 진리인 복음적 신앙을 삼위일체적 구조 안에서 개관하고 기독론적 측면을 부연한다. 또한 복음적 신앙에 대한 우리의 개인적 책임이 무엇이며, 그 신앙을 간직하고 전달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를 탐구한다. 복음적 신앙에 대한 삼위일체적 개요와 성경에 근거한 네 가지 주요 의무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다시금 깊은 소망을 확인하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우리 시대의 새로운 종교개혁을 위한 단순 명료한 길잡이
    종교개혁에 관한 책은 많이 나와 있다. 루터와 칼뱅을 자세히 연구한 책도 많다. 그러나 사회과학적 측면에서가 아니라 복음적 신앙 차원에서, 종교개혁의 간추린 역사와 그 핵심 의미를 정리한 책은 만나기 어려웠다. 이 작은 책은 단순히 역사 속 종교개혁 사건을 설명하는 간단한 정리가 아니라 우리 시대의 어지러운 교회 현실 속에서 복음적 신앙을 따르는 이들이 일구어야 할 새로운 종교개혁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현명한 길잡이다. 우리가 물려받은 신앙의 역사를 더듬어 보고, 이 복음의 보화를 다음 세대에 전수하기 위해 오늘의 신앙적 실천을 점검한다면, 어느 순간 우리 역시 종교개혁자들을 뒤따르고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특징
    - 신뢰받는 저자 마이클 리브스의 종교개혁 핵심 정리
    - 복음적 신앙의 내용과 우리의 역할에 대한 존 스토트의 명료한 개관
    - 종교개혁의 역사와 오늘의 신앙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도록 돕는 연구 질문
    - 종교개혁 연대표, 마르틴 루터의 95개 논제 수록

    ■ 대상 독자
    ● 종교개혁의 주요 사건과 핵심 인물, 결과와 의미에 대해 한눈에 파악하고 싶은 독자
    ● 개신교의 정체성과 뿌리를 이해하기 원하는 신자
    ● 자신의 신앙을 복음적 기준으로 점검하고 새롭게 정비하고자 하는 성도
    ● 여럿이 함께 읽고 토론하기에 적절한 교재를 찾는 그리스도인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존 스토트 (John R. W. Stott)
  • 현대 기독교 지성을 대표하는 복음주의자이자 신약학자요 저술가. 20세기 최고의 설교가로 평가받은 말씀의 사람이었던 그는 1921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했다. 케임브리지 리들리 홀에서 목회 수련을 받았으며, 어릴 적부터 다녔던 영국 런던의 올 소울즈 교회(All Souls Church) 교구 목사로 30여 년 간 섬기면서 강력하고 혁신적인 목회 사역을 수행했다. 영국을 비롯한 범세계적인 복음주의권의 지도자로서 로잔 언약(1974) 입안자로 참여했고, 그 후로도 로잔 운동에 적극 활동해 왔다. 런던 현대 기독교 연구소(London Institute for Contemporary Christianity) 소장을 지내면서 특히 제3세계에서 광범위한 설교 사역을 감당했으며, 계속해서 활발한 강연 및 저술 활동을 펼쳐 왔다.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문서, 교육, 목회 사역을 펴 나가는 랭햄 파트너십 인터내셔널(Langham Partnership International) 설립자 겸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빌리 그레이엄은 그를 “세계에서 가장 존경하는 성직자”라고 칭했고, 존 폴락은 “사실상 전 세계 복음주의의 신학적 리더”라고 썼다. 2005년 “타임”(Time)지는 그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한 바 있다. 2011년 헨델의 ‘메시아’를 들으며 주님의 품에 안겼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생각하는 그리스도인」,「나는 왜 그리스도인이 되었는가」,「비교할 수 없는 그리스도」,「온전한 그리스도인」,「시대를 사는 그리스도인」,「현대 사회 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사도행전 강해」,「로마서 강해」(이상 IVP),「기독교의 기본 진리」(생명의말씀사) 등이 있다.
  • 마이클 리브스
  • 영국 유니온 신학교 학장이며, 조직신학, 역사신학, 설교 및 신앙 성장 관련 과목을 가르친다. 조직신학에서는 신론, 기독론, 인류학, 구원론 분야에, 역사신학에서는 초기 기독교 교부와 종교개혁-청교도 분야를 관심 있게 연구하고 있다. 유럽 신학자 네트워크(European Theologians Network) 임원이기도 하다.국내에 번역된 책으로는 『삼위일체』(공저, 이레서원), 『처음 읽는 신학자』, 『그리스도, 우리의 생명』, 『선하신 하나님』, 『꺼지지 않는 불길』(복 있는 사람) 등이 있다.
  • 정옥배
  •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반아어과를 졸업하고 IVP 간사를 역임했다.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풀러 신학교에서 공부했다.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신명기』 『여호수아』 『로마서』 『에베소서』 『베드로전서』 『요한계시록』 등의 BST 시리즈, 『비교할 수 없는 그리스도』 『진정한 기독교』 『하나님을 아는 지식』 『사랑 연습』(이상 IVP) 등 다수가 있다.
  • 목차
  • 머리말 _린지 브라운
    제1부 종교개혁의 역사와 의의 _마이클 리브스
    제2부 복음적 신앙과 우리의 역할 _존 스토트
    부록 교회의 하나됨을 위한 예수님의 기도 _앨런 퍼서
    연구와 성찰을 위한 질문
    종교개혁 연대표
    마르틴 루터의 95개 논제
  • 추천사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