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을 위한 마태복음 I(개정판)

  • 면수
    330면 
    발행일
    2020년 03월 30일 
    ISBN
    9788932816746 
    정가
    14,0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29*188(무선)  
    대주제
    성경연구  
    소주제
    성경강해  
    원서명
    Matthew for Everyone(part 1) 
    책 속 문장
    메시아 예수의 복음은 혼란과 긴장 그리고 폭력과 공포가 자욱한 시공간에서 탄생한 것이다. 평화로운 크리스마스의 정경일랑 다들 지워 버리시길 바란다. 평화의 왕은 걸음마를 떼고 말을 배우기도 전에 그 머리에 현상금이 걸린, 집 없는 난민이었다. 동시에 마태는 이 본문을 비롯한 다른 몇 개의 본문에서, 우리가 예수님에게서 심지어 가장 암울한 때조차도 성경의 성취를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태는 이것이 바로 이스라엘의 구속자가 등장하는 방식이라고,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해방시키시고 온 세상에 정의를 가져오시는 방식이라고 말한다. 비참한 상태에 빠진 세상에 편안한 등장은 의미가 없다. 이 세상이 폭력과 불의 아래에 있는데 쉬운 인생을 사는 것은 의미가 없다! 그분이 우리와 함께 계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이 되시려면, 고통이 있는 자리에 우리와 함께 계셔야 한다. 그것이 바로 이번 장이 말하는 것이다. _p.36-37 ‘마 2:13-23 이집트로 떠나시다’
  • 도서 소개
  • 메시아 예수에 관한 마태의 증언!
    톰 라이트의 생생한 마태복음 해설

    마태가 쓴 복음서는 예수님의 다양한 면들을 제시해 준다. 그는 예수님을 이 세상을 다스리고 구원하실 이스라엘의 메시아로 제시한다. 그리고 모세보다도 위대한 스승으로 제시한다. 또 물론 우리 모두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내어 주는 인자로 제시한다. 마태는 이 모든 것을 단계적으로 제시하면서 복음의 메시지가 주는 지혜를 배우고 거기에서 비롯되는 새로운 삶의 방식을 배우라고 우리를 초대한다.

    톰 라이트는 본문의 순서를 따른 동시 해설의 전통적 방식을 버리고, 눈높이를 낮추어 플롯이 있는 스토리 형식으로 마태복음 본문의 핵심 메시지를 독자의 눈앞에 생생하게 제시해 준다. 성경 본문을 읽게 한 후, 흥미를 자아내는 현대적 예화로 시작해서 내러티브 형식으로 본문의 메시지를 해설한 다음, 오늘날을 위한 신학적 사색과 적용으로 마무리한다. 전통적인 현학적 주석에 흥미를 잃은 목회자와 젊은 신학생, 평신도들에게까지 이 책은 성경과 주석을 읽는 재미를 회복시켜 줄 것이다.


    ■ 시리즈 소개
    가슴 벅찬 하나님 나라 이야기로 꽉 채운 주석,
    오늘의 언어로 쓴 모든 사람을 위한 주석!

    “교회가 수적으로 증가하다 보면, 어떻게 하면 온전한 그리스도인의 성숙에 이를 수 있는가 하는 새로운 도전이 다가온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 회중이 스스로 성경을 읽고 연구하며 성경으로 기도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이 시리즈가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다.” (한국어판 서문 중에서)

    톰 라이트 ‘에브리원 주석 시리즈’는 역사적 예수 탐구와 바울 신학 분야의 선두 주자로 인정받고 있는 저자가 세계적 수준의 학문적 역량을 일반 독자들을 위해 쉽게 풀어낸 획기적인 시리즈다. 각 본문에 대한 뛰어난 통찰력은 오늘날 우리에게 던지는 시사점이 크다. 1세기 유대 문화의 관점에서 풀어 낸 신선한 해설이 현대적인 예화들과 어우러져 한 차원 높은 성경 읽기의 경험을 선사한다. 더욱이 이번 개정판에서는 오늘의 언어로 번역한 모든 사람을 위한 『하나님 나라 신약성경』 본문을 사용했으며, 번역 전반을 새롭게 교정해 더욱 읽기 쉬워졌다.


    ■ 특징
    -메시아 예수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 주는 마태복음을 생생하게 해설해 준다.
    -각주, 원어 분석, 복잡한 신학 용어 대신 매력적인 예화와 비유가 풍부한 이야기 형식의 주석이다.
    -1세기 유대 문화의 관점에서 풀어 낸 신선한 해설이 예화들과 어우러져 한 차원 높은 성경 읽기의 경험을 선사한다.
    -세계적 수준의 학문적 성과를 일반 독자들도 쉽게 만날 수 있는 주석이다.
    -톰 라이트가 직접 번역한 성경 본문을 현대적인 우리말로 번역하였다.
    -개인 경건의 시간에, 또는 소그룹에서 함께 읽으며 성경을 연구하기에 좋다.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톰 라이트
  • 저자 톰 라이트Tom Wright는 영국 모페트 태생. 옥스퍼드 대학교 엑스터 칼리지에서 신학을, 옥스퍼드 위클리프 홀에서 성공회 사목(Anglican ministry)을 공부했다.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맥길 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을 가르쳤고, 웨스트민스터 참사회원 신학자로도 활동했다. 영국 더럼의 주교를 역임했으며, 2010년 주교직 사임 후에는 스코틀랜드에 있는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과 초기 기독교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역사적 예수 연구”와 “바울에 대한 새로운 관점” 등 현대 신약성서 학계의 뜨거운 이슈를 정면으로 다루는 중요 논문과 저술을 발표해 이 분야의 논쟁을 주도하는 학자이며 또한 대중에게 사랑받는 저자이기도 한 그는, 60여 종의 학문적 저술과 대중적 저술을 출간했다. 대표작으로는 대중 독자를 위해 쓴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 나라」 「톰 라이트와 함께하는 기독교 여행」 「악의 문제와 하나님의 정의」 「주기도와 하나님 나라」 「땅에서 부르는 하늘의 노래, 시편」(이상 IVP), 「톰 라이트가 묻고 예수가 답하다」(두란노), 「하나님은 어떻게 왕이 되셨나」(에클레시아북스) 등이 있고, 최근 자신의 신약성서 연구 방법론과 연구 결과를 정리하는 총 6권짜리 기획물인 ‘기독교의 기원과 하나님의 문제’ 시리즈 중 제4권 「바울과 하나님의 신실하심」(크리스챤다이제스트)을 출간했다. 학자이자 설교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해 신약 성경을 편안하게 풀어낸 ‘에브리원 주석 시리즈’(New Testament for Everyone, IVP)을 집필했다.
  • 양혜원
  • 서울대 불문과를 졸업하고 수년간 기독교 서적 전문 번역가로 일했다. 이화여대 대학원에서 여성학 석사를 수료했으며 미국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에서 종교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일본 난잔종교문화연구소에서 객원 연구원으로 연구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 『유진 피터슨 읽기』(IVP), 『교회 언니, 여성을 말하다』『교회 언니의 페미니즘 수업』(이상 비아토르)이 있고, 『페미니즘 시대의 그리스도인』(IVP)과 『사랑하며 춤추라』(신앙과 지성사)를 공저했다. 옮긴 책으로 『현실, 하나님의 세계』를 제1권으로 하는 유진 피터슨의 영성 시리즈, 『동성애에 대한 두 가지 견해』 『사랑하는 친구에게』 『눈뜬 자들의 영성』 『인간의 번영』(이상 IVP), 『물총새에 불이 붙듯』 『하나님의 진심』(이상 복있는사람) 등이 있다. 『너를 사랑하기 때문에』와 『토비아스의 우물』로 제19회 기독교출판문화상 어린이 부문 번역상을 수상한 바 있다.
  • 목차
  • 한국어판 서문
    서론
    지도: 주후 1세기의 갈릴리, 사마리아, 유대

    마 1:1-17 예수의 족보
    마 1:18-25 예수의 탄생
    마 2:1-12 박사들이 예수를 찾아오다
    마 2:13-23 이집트로 떠나시다
    마 3:1-10 세례자 요한의 설교
    마 3:11-17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다
    마 4:1-11 광야에서 유혹을 받으시다
    마 4:12-17 하늘나라를 선포하시다
    마 4:18-25 예수께서 제자들을 부르시다
    마 5:1-12 더없는 복
    마 5:13-20 율법의 성취
    마 5:21-26 살인과 화해에 대하여
    마 5:27-37 간음과 맹세에 대하여
    마 5:38-48 원수를 사랑하라
    마 6:1-6 숨은 경건
    마 6:7-15 주의 기도
    마 6:16-24 금식과 영원한 보물에 대하여
    마 6:25-34 걱정하지 마라
    마 7:1-6 남을 판단하는 것에 대하여
    마 7:7-12 기도에 대하여
    마 7:13-23 두 가지 길
    마 7:24-29 진정한 순종
    마 8:1-13 피부병 환자와 백부장의 하인을 고치시다
    마 8:14-22 예수를 따르는 것에 대하여
    마 8:23-27 폭풍을 잠잠케 하시다
    마 8:28-34 귀신 들린 자들을 고치시다
    마 9:1-8 중풍병자를 고치시다
    마 9:9-17 마태를 부르시다
    마 9:18-26 소녀를 일으키시다
    마 9:27-38 예수의 명성이 더 커지다
    마 10:1-15 열두 제자를 보내시다
    마 10:16-23 이리들 틈에 있는 양
    마 10:24-31 경고와 격려
    마 10:32-42 예수께서 분열을 가져오신다
    마 11:1-6 예수와 세례자 요한
    마 11:7-15 세례자 요한의 정체
    마 11:16-24 도시들을 정죄하시다
    마 11:25-30 예수의 초대
    마 12:1-14 안식일의 주님
    마 12:15-21 종
    마 12:22-32 예수와 바알세불
    마 12:33-42 요나의 표적
    마 12:43-50 예수의 참 가족
    마 13:1-9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
    마 13:10-17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
    마 13:18-23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설명하시다
    마 13:24-35 잡초 비유
    마 13:36-43 잡초 비유를 설명하시다
    마 13:44-53 다른 비유들
    마 13:54-58 나사렛에서 거절당하시다
    마 14:1-12 세례자 요한의 죽음
    마 14:13-22 오천 명을 먹이시다
    마 14:23-36 예수께서 물 위를 걸으시다
    마 15:1-9 깨끗한 것과 더러운 것에 대한 논쟁
    마 15:10-20 깨끗한 것과 더러운 것에 대한 비유
    마 15:21-28 가나안 여자
    마 15:29-39 사천 명을 먹이시다

    용어 풀이

  • 추천사
  • 이는 보기 드문 일대 사건이다! 톰 라이트는 신약성경을 통해 우리의 가정, 일터, 교회와 교실에서 삶을 빚어 가는 경건한 대화로 초대한다.
    -유진 피터슨 『다윗: 현실에 뿌리박은 영성』, 『메시지』 저자

    톰 라이트는 세계적인 학자면서도 평신도들이 예수님을 따르는 삶을 이해하도록 돕는 데 열정을 가진 설교자다. 이 주석 시리즈는 모든 교회를 향한 놀라운 선물이다.
    -리처드 마우 풀러 신학교 총장, 『무례한 기독교』 저자

    전 세계 교회에 톰 라이트는 놀라운 선물이다. 그의 주석은 성경을 연구하고 싶은 열망, 그리스도인다운 삶을 향한 열정, 교회에 대한 깊은 헌신을 일깨운다.
    -마르바 던 리젠트 칼리지 교수, 『안식』 저자

    학문적 바탕이 튼실하면서도 일반인의 언어로 쓰인 주석, 신학적인 심오함과 문학적인 직관력이 어우러진 주석, 하늘의 음성이 들리면서도 이 땅의 삶에 적실성을 가지는 주석! 당신의 손에 들린 이 책이 우리가 찾던 바로 그 주석이다.
    -김영봉 와싱톤사귐의교회 담임목사, 『사귐의 기도』 저자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신약학자인 톰 라이트의 에브리원 주석은 스토리 형식으로 성경 본문의 핵심 메시지를 독자의 눈앞에 선명하고 탁월하게 제시한다. 전통적인 현학적 주석에 흥미를 잃은 많은 목회자와 신학생, 평신도들은 성경과 주석을 읽는 재미를 다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김지찬 총신대신학대학원 구약학 교수

    지금까지 나온 평신도들을 위한 주석들은 너무 어렵거나 용어 사전과 다름이 없어 늘 아쉬움이 있었다. 그런데 이제 성경과 역사를 꿰뚫는 해박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춘 데다 우리의 눈높이에 맞춘 친절한 설명을 해주는 성경 여행 가이드를 만나게 된 것 같다.
    -장진영 변호사, 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BANDI/LUNIS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