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년 01월 09일 금요일
그 가르침대로

요일 2:24-29

여는 기도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24 여러분이 처음부터 들은 것을 여러분 속에 간직하십시오. 여러분이 처음부터 들은 그것이 여러분 속에 있으면, 여러분도 아들과 아버지 안에 있게 될 것입니다.25 이것은 그가 친히 우리에게 주신 약속인데, 곧 영원한 생명입니다.26 나는 여러분을 미혹하는 자들에 관하여 이렇게 썼습니다.27 여러분으로 말하자면, 그가 기름 부어 주신 것이 여러분 속에 머물러 있으니, 여러분은 아무에게서도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가 기름 부어 주신 것이 여러분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줍니다. 그리고 그 가르침은 참이요, 거짓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그 가르침대로 언제나 그리스도 안에 머물러 있으십시오.


28 그러므로 자녀 된 이 여러분, 그리스도 안에 머물러 있으십시오. 그렇게 해야 그가 나타나실 때에 우리가 담대함을 가지게 될 것이며, 그가 오실 때에 그 앞에서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29 여러분이 하나님께서 의로우신 분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 하나님에게서 났음을 알 것입니다.


NRSV
As for you, the anointing that you received from him abides in you, and so you do not need anyone to teach you. But as his anointing teaches you about all things, and is true and is not a lie, and just as it has taught you, abide in him(27절).

주석
27절. 많은 주석가들이 ‘기름 부어 주신 것’을 ‘성령’으로 이해한다. 또 다른 학자들은 이를 ‘복음의 메시지’로 해석하기도 한다(IVP 성경배경주석-신약, 854쪽).
[본문 요약]
사도는 분명한 어조로 도전합니다. “여러분이 처음부터 들은 것을 여러분 속에 간직하십시오(24절).” 이것은 주님께서 주신 영원한 생명에 대한 약속, 즉 복음을 영혼 깊이 새기고 복음의 가르침대로 살아가라는 요청입니다(25, 27절). 성경에 기록된 말씀과(24절), 성령께서 우리의 친절한 가이드가 되실 것입니다(27절).
[묵상을 돕는 글]
죄인인 나를 온 세계의 주인이시며 거룩하신 하나님이 사랑하셨다는 사실, 나를 위해 예수님이 죽으셨다는 사실, 그분이 나를 완전히 새로운 존재로 변화시키신다는 사실, 또한 영원하고 완전한 나라로 초대하신다는 약속을 잊지 맙시다. 때로 잘 이해되지 않고 많은 사람이 부정하고 무시하지만, 이 복음의 은혜 안에 생명의 길이 있습니다. 말씀을 깊이 탐구하고, 성령과 교제함으로써 우리 앞에 펼쳐진 이 생명의 길을 완주할 수 있습니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
통독 창25-26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