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2월 05일 목요일
예언자의 소명

암 3:3-8

여는 기도
내가 주님의 구원을 간절히 기다리니, 주님의 법이 나의 기쁨입니다.
3 두 사람이 미리 약속하지 않았는데, 그들이 같이 갈 수 있겠느냐?
4 사자가 먹이를 잡지 않았는데, 숲 속에서 부르짖겠느냐? 젊은 사자가 움켜잡은 것이 없는데, 굴 속에서 소리를 지르겠느냐?
5 덫을 놓지 않았는데, 새가 땅에 놓인 덫에 치이겠느냐? 아무것도 걸린 것이 없는데, 땅에서 새 덫이 튀어오르겠느냐?
6 성읍 안에서 비상나팔이 울리는데, 사람들이 두려워하지 않겠느냐? 어느 성읍에 재앙이 덮치면, 그것은 주님께서 하시는 일이 아니겠느냐?
7 참으로 주 하나님은, 당신의 비밀을 그 종 예언자들에게 미리 알리지 않고서는, 어떤 일도 하지 않으신다.
8 사자가 으르렁거리는데, 누가 겁내지 않겠느냐? 주 하나님이 말씀하시는데, 누가 예언하지 않을 수 있겠느냐?
[본문요약]
재난 상황이 일어나야 비상나팔이 울리듯, 하나님의 심판에는 그것을 불러온 원인이 있다고 아모스는 말합니다(6절). 사자가 큰 소리를 내는 것은 먹이를 포획했기 때문이고(4절), 새가 튀어 오르는 것은 누군가 덫을 놓았기 때문입니다(5절). 이처럼 하나님은 예고 없이 심판하시지 않고, 예언자들을 통해 미리 알리십니다(7절).
[묵상을 돕는 글]
하나님의 심판 선포에는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죄악을 범한 사람들을 처벌하시기 전에, 그들이 죄를 자복하고 다시 공의의 길로 돌아오기를 바라십니다.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이 애타는 마음을 전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묵상하는 자들은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애타는 마음을 듣고 전해야 합니다. 사회에 만연한 악과 세상의 깨어진 부분에 대해 우리는 어떤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마음으로 함께 애통해하며, 하나님이 지으신 대로 회복되도록 기도하고 실천하는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
통독 요7-8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