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기도
주님, 주님은 긍휼이 많으신 분이시니, 주님의 규례로 나를 살려 주십시오.
10 “나 주가 선언한다. 그 날이 오면, 너희가 가진 군마를 없애 버리고 말이 끄는 병거를 부수어 버리겠다.
11 너희 땅에 세운 성곽들을 부수어 버리고, 요새들은 모두 파괴하여 버리겠다.
12 너희가 쓰던 마법을 없앨 것이니, 너희가 다시는 점을 치지 않을 것이다.
13 너희가 새긴 우상을 파괴하여 버리고, 신성하게 여긴 돌 기둥들도 부수어 버려서, 다시는 너희가 만든 그런 것들을 너희가 섬기지 못하게 하겠다.
14 너희 가운데서 아세라 여신상을 모두 뽑아 버리고, 너희가 사는 성읍들을 파괴하겠다.
15 나에게 복종하지 않은 모든 민족에게, 화가 나는 대로, 분노를 참지 않고 보복하겠다.”
NIV
I will destroy your witchcraft and you will no longer cast spells(12절).
주석
15절. 성경의 ‘복수’는 감정적 보복이 아니라, 왕이 신하를 보호하고 대적을 벌하여 나라를 굳게 세우는 법적 행위다. 하나님의 나라를 거스르는 열국은 그분의 진노를 피할 수 없으며, 그분의 통치는 최종적으로 그리스도의 재림 때 완전하게 드러날 것이다(IVP 성경주석, 1140쪽).
[본문요약]
메시아의 날에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정결케 하시기 위해 세상의 힘과 사람들이 의지하는 우상들을 완전히 제거하실 것입니다(10-15절). 이를 통해 하나님은 그의 백성이 온전히 그분만을 의지하도록, 그리고 순결하고 거룩한 공동체로 서도록 만드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삶의 헛된 우상들을 제거하고, 순결한 믿음을 회복하기를 바라십니다.
[묵상을 돕는 글]
우리는 하나님만을 의지하도록 부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삶에서 우상을 제거하고, 의지해 왔던 거짓된 힘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요즘 나는 무엇을 의지하고 있습니까? 만약 하나님 아닌 다른 것을 더 의지하고 있다면, 회개하며 하나님 앞에 나아갑시다. 오늘 하루 시간을 내어 내가 정말 무엇을 의지하고 있는지 묵상해 봅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