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기도
내가 주님의 계명을 사모하므로, 입을 벌리고 헐떡입니다.
1 그대는 이것을 알아두십시오. 말세에 어려운 때가 올 것입니다.
2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뽐내며, 교만하며, 하나님을 모독하며, 부모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며, 감사할 줄 모르며, 불경스러우며,
3 무정하며, 원한을 풀지 아니하며, 비방하며, 절제가 없으며, 난폭하며, 선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4 배신하며, 무모하며, 자만하며, 하나님보다 쾌락을 더 사랑하며,
5 겉으로는 경건하게 보이나, 경건함의 능력은 부인할 것입니다. 그대는 이런 사람들을 멀리하십시오.
6 그들 가운데는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서 어리석은 여자들을 유인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 여자들은 여러 가지 정욕에 이끌려 죄에 짓눌려 있고,
7 늘 배우기는 하지만 진리를 깨닫는 데에는 전혀 이를 수 없습니다.
8 또 이 사람들은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배반한 것과 같이 진리를 배반합니다. 그들은 마음이 부패한 사람이요, 믿음에 실패한 사람들입니다.
9 그러나 그들은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의 어리석음도 그 두 사람의 경우와 같이, 모든 사람 앞에 환히 드러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NIV
having a form of godliness but denying its power. Have nothing to do with them(5절).
주석
7절. 철학자들은 진리를 알게 되면 변화가 일어나며, 이런 지식은 자기 노력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바울은 단순한 배움이 아니라, 죄에 대한 회개가 속박된 사람들을 자유롭게 한다고 말한다(IVP 성경배경주석-신약, 727쪽).
[본문요약]
바울은 마지막 때에 일어날 일에 대해 경고합니다.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고, 돈을 사랑하며, 교만하고 불순종하며, 거룩하지 못한 삶을 살 것입니다.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할 것입니다(1-5절). 바울은 이런 자들을 멀리하라고 권합니다. 또한 거짓 교사들이 진리를 거슬러 사람들을 미혹할 것이지만, 결국 그들의 어리석음이 드러날 것이라고 선언합니다(6-9절).
[묵상을 돕는 글]
경건의 모양은 있지만 그 능력은 부인하는 삶은 결국 그 사람을 무너뜨립니다. 그러므로 마지막 때에 신자는 분별력을 가지고, 그럴듯한 세상의 욕망과 거짓 가르침에서 자신을 지켜야 합니다. 나와 내가 속한 공동체가 말씀의 분별력을 가지고, 경건의 능력을 드러낼 수 있기를 기도합시다. 거짓 가르침에 속지 않도록 기도합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