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기도
성도들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상속이,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소서.
1 다윗이 사울과 이야기를 끝냈다. 그 뒤에 요나단은 다윗에게 마음이 끌려, 마치 제 목숨을 아끼듯 다윗을 아끼는 마음이 생겼다.2 사울은 그 날로 다윗을 자기와 함께 머무르게 하고, 다시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게 하였다.3 요나단은 제 목숨을 아끼듯이 다윗을 아끼어, 그와 가까운 친구로 지내기로 굳게 언약을 맺고,4 자기가 입고 있던 겉옷을 벗어서 다윗에게 주고, 칼과 활과 허리띠까지 모두 다윗에게 주었다.5 다윗은, 사울이 어떤 임무를 주어서 보내든지, 맡은 일을 잘 해냈다. 그래서 사울은 다윗을 장군으로 임명하였다. 온 백성은 물론 사울의 신하들까지도 그 일을 마땅하게 여겼다.
주석
4절. 요나단은 다윗에게 왕세자의 표식을 넘겨준 것이다(IVP 성경연구주석 구약: 오경·역사서·시가서, 438쪽).
[본문 요약]
골리앗과 용감히 맞선 다윗은 사울의 아들 요나단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요나단은 다윗을 매우 아끼고, 그와 우정의 언약을 맺습니다(1-4절). 한편 다윗은 사울이 주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군사 지도자에 임명됩니다. 이로써 다윗은 온 백성과 신하들의 마음마저 얻습니다(5절).
[묵상을 돕는 글]
다윗은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 골리앗과 맞섰습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왕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했습니다. 이에 다윗은 요나단과 사울의 신하들, 그리고 온 백성의 마음을 얻었습니다. 이는 그가 앞으로 이스라엘을 이끌 지도자로 적합한 인물임을 보여줍니다. 다윗이 어떻게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지를 잘 묵상해 봅시다. 내가 배워야 할 부분이 있습니까?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