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기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그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소서.
[성전에 올라가는 순례자의 노래]
1 주님을 의지하는 사람은 시온 산과 같아서, 흔들리는 일이 없이 영원히 서 있다.2 산들이 예루살렘을 감싸고 있듯이, 주님께서도 당신의 백성을 지금부터 영원토록 감싸 주신다.3 의인이 불의한 일에 손대지 못하게 하려면, 의인이 분깃으로 받은 그 땅에서 악인이 그 권세를 부리지 못하게 하여야 한다.4 주님, 선한 사람과 그 마음이 정직한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십시오.5 주님, 비틀거리면서 굽은 길을 가는 자를 벌하실 때에, 악한 일을 하는 자도 함께 벌받게 해주십시오. 이스라엘에 평화가 깃들기를!
NIV
The scepter of the wicked will not remain over the land allotted to the righteous,for then the righteous might use their hands to do evil(3절).
주석
하나님께 대한 신뢰가 불의한 상황에 의해 도전받는 상황에서는 기도가 필요하다(4-5절). 시인은 선하고 정직한 마음으로 여호와를 따르는 사람들(4절)과 그분의 나라(5절)를 위해 기도한다(IVP 성경주석-구약, 788쪽).
[본문 요약]
순례길의 시인은 저 멀리 여러 산들에 둘러싸인 예루살렘의 모습을 바라보며,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품에 안겨 그분의 안전한 보호 아래 있음을 깨닫습니다(1-2절). 시인은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이 그분의 보호 아래 머물며, 악을 행하지 않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3절). 하나님은 선하고 마음이 정직한 사람들에게 은혜를 주시고(4절), 악한 자들은 벌받게 하십니다(5절). 평화는 하나님 통치의 열매입니다(5절).
[묵상을 돕는 글]
주님은 죄와 불의로부터의 우리를 보호하십니다. 우리는 그분의 보호 아래 머물며, 주님을 벗어나 악을 행해서는 안 됩니다. 어떤 유혹에도 흔들리지 말고 선하고 정직한 마음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이런 삶을 살아갈 때, 하나님의 평화가 우리 삶에 깃들게 될 것입니다. 내 삶에, 그리고 불의와 거짓이 많은 이 땅에 주님의 공의, 평화가 회복되도록 기도합시다.
묵상 정리
말씀을 묵상하며 깨닫고 느낀 점, 기도하거나 실천하고 싶은 것을 적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