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바울이다

바울이 그려 낸 예수, 성경, 기독교의 참모습

  • 지은이
    톰 라이트 
    옮긴이
    최현만 
    면수
    336면 
    발행일
    2026년 01월 12일 
    ISBN
    978-89-328-2399-7 
    정가
    22,0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40*210 
    대주제
    교리‧신학  
    소주제
    성경연구  
    원서명
    What St Paul Really Said 
    책 속 문장
    하나님이 세상의 가치를 전복하셨다. 하나님이 불가능한 일을 행하셨다. 하나님이 수치는 영광으로, 영광은 수치로 바꿔 버리셨다. 그분의 어리석음이 세상의 지혜로운 사람을 능가하며, 그분의 약함이 세상의 권력자보다 강하다. 바울에게 십자가는, 하나님의 권위를 찬탈하여 인간을 노예로 부리던 모든 권세에 대항하여 사람을 해방시키는 세상의 창조자요,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신 그분의 승리의 수단이며 상징이다. 이 사실이 바로 십자가가 ‘복음’의 핵심인 이유다. - 3장 왕의 전령
  • 도서 소개
  • 톰 라이트가 한눈에 조망하는 바울의 복음!

    바울은 누구이며, 그가 전한 복음은 무엇인가?




    ■ 책 소개
    “당신은 진짜 바울을 알고 있는가?” 모든 사람을 위한 톰 라이트의 바울 복음 입문서. 바울은 많은 오해를 받아 온 인물이다. 그의 시대는 물론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를 둘러싼 수많은 담론과 논쟁이 이어져 왔다. 그러나 기독교를 정확히 이해하려면 우리는 무엇보다 바울을 그의 본래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이 대중적 입문서에서 톰 라이트는 바울이 전하는 복음이 무엇인지 간결하면서도 깊이 있게 정리해 준다. 언약과 왕권이라는 광대한 틀 위에서 바울 신학의 온전한 이야기가 일목요연하게 그려진다.

    ※이 책은 『톰 라이트 바울의 복음을 말하다』(2018)를 개정하고 재조판하여 출간한 것입니다.

    ■ 출판사 리뷰
    우리는 진짜 바울을 알고 있는가?
    기독교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 있다. 바로 바울이다. 우리는 바울을 잘 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바울은 과연 누구인가? 율법주의를 무너뜨린 신학자? 개인 구원을 설명한 교리의 설계자? 톰 라이트는 묻는다. 그 바울은 누가 그려 낸 바울인가? 우리가 익숙하게 배워 온 바울은 혹시 특정 해석에 갇힌 바울은 아니었는가?
    톰 라이트의 『이것이 바울이다』는 바울을 둘러싼 수많은 해석 앞에서 새로운 교리를 주장하기보다, 우리가 마땅히 품어야 할 질문을 정직하게 제기한다. “당신은 진짜 바울을 알고 있는가?” 이 질문 앞에서 우리는 바울이라는 한 사람이 눈에 담았던 커다란 성경 역사의 대서사와 마주하게 된다.

    ‘죄 사함’이 아니라 ‘왕의 즉위’
    바울이 기뻐 전했던 복음의 참 의미를 만나다!

    톰 라이트는 바울을 그의 본래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그의 안내를 따라가면, 율법과 언약을 사랑했던 유대인 중의 유대인 바울이 다시 우리 앞에 선다. 모든 악한 권세와 우상적 질서를 무너뜨리고, 자기 백성을 통해 세상을 바로 세우실 하나님을 기다리던 열혈 유대인 청년. 그 바울이 다마스쿠스 도상에서 만난 복음은 단순한 개인적 죄 사함의 메시지가 아니었다. 그를 기뻐 춤추게 만든 복음은 참된 왕이 즉위하셨다는 소식, 곧 예수 그리스도가 주님이시라는 선언이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바울이 기뻐 전했던 복음을 만나게 된다. 바울에게 복음은 세상을 뒤흔드는 소식이었다! 바울에게 복음은 설명이 아니라 선포였고, 그 선포 앞에서 인간이 보일 수 있는 반응은 하나였다. 그 왕을 따르고, 그분의 백성이 되는 것. 이 책을 읽는 우리 또한 바울이 전한 복음을 통해, 우리의 세상을 뒤흔드는 장엄한 복음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그 앞에서 우리가 보일 수 있는 반응 또한 하나다. 그 왕을 따르고, 그분의 백성이 되는 것.

    거짓 권세에 타협하지 않고 살아가는 언약 백성의 길
    모든 사람을 위한 톰 라이트의 바울 복음 입문서!

    이 책은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해 온 ‘칭의’라는 언어를 다시 세운다. 칭의는 내적 변화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하나님의 법정에서 울려 퍼지는 “너는 나의 참된 언약 백성이다”라는 선언이다. 이 선언을 들은 사람들은 이 세상에 남아 있는 거짓 권세와 타협하지 않고, 하나님이 세상을 바로 세우실 그날을 바라보며 살아간다. 이것이 바울이 전한 복음이고, 톰 라이트의 『이것이 바울이다』가 다시 보여 주는 기독교의 참모습이다.
    오늘날 우리 앞에는 수많은 거짓 권세들이 있다. 우리의 힘으로는 그 권세들과 싸울 수 없다. 하지만 이 책 속에서 울려 퍼지는 바울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면, “너는 나의 참된 언약 백성이다”라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될 것이다.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의 부족함을 넉넉히 이긴다. 바울 신학을 간결하게 풀어 정리해 주는 톰 라이트를 따라 바울을 기뻐 춤추게 만들었던 ‘왕의 즉위’의 복음을 붙잡는다면, 우리는 거짓 권세에 타협하지 않는 언약 백성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 이 책의 특징
    -바울 신학 분야의 선두 주자 톰 라이트의 바울 신학 입문서
    -바울 신학의 핵심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평이하게 풀어낸 대중서
    -언약을 중심으로 다시 읽는 성경 개관
    -개인주의적 칭의론이 아닌 언약 공동체 중심의 칭의론

    ■ 대상 독자
    -바울에 대해 간략하고도 핵심적으로 신자들에게 알려 주고 싶은 목회자
    -개인 구원 위주의 성경 해석에서 벗어나고 싶은 목회자 및 신학생
    -단순한 지적 동의를 넘어, 진짜 믿음의 의미를 붙잡고 싶은 그리스도인
    -초대교회를 역동적으로 만들었던 바울의 복음을 알고 싶은 그리스도인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톰 라이트
  • 저자 톰 라이트Tom Wright는 영국 모페트 태생. 옥스퍼드 대학교 엑스터 칼리지에서 신학을, 옥스퍼드 위클리프 홀에서 성공회 사목(Anglican ministry)을 공부했다.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맥길 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을 가르쳤고, 웨스트민스터 참사회원 신학자로도 활동했다. 영국 더럼의 주교를 역임했으며, 2010년 주교직 사임 후에는 스코틀랜드에 있는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과 초기 기독교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역사적 예수 연구”와 “바울에 대한 새로운 관점” 등 현대 신약성서 학계의 뜨거운 이슈를 정면으로 다루는 중요 논문과 저술을 발표해 이 분야의 논쟁을 주도하는 학자이며 또한 대중에게 사랑받는 저자이기도 한 그는, 60여 종의 학문적 저술과 대중적 저술을 출간했다. 대표작으로는 대중 독자를 위해 쓴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 나라」 「톰 라이트와 함께하는 기독교 여행」 「악의 문제와 하나님의 정의」 「주기도와 하나님 나라」 「땅에서 부르는 하늘의 노래, 시편」(이상 IVP), 「톰 라이트가 묻고 예수가 답하다」(두란노), 「하나님은 어떻게 왕이 되셨나」(에클레시아북스) 등이 있고, 최근 자신의 신약성서 연구 방법론과 연구 결과를 정리하는 총 6권짜리 기획물인 ‘기독교의 기원과 하나님의 문제’ 시리즈 중 제4권 「바울과 하나님의 신실하심」(크리스챤다이제스트)을 출간했다. 학자이자 설교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해 신약 성경을 편안하게 풀어낸 ‘에브리원 주석 시리즈’(New Testament for Everyone, IVP)을 집필했다.
  • 최현만
  • 청년 때 N. T. 라이트를 접하고 하나님 나라에 관한 그의 이야기에 매료되어 그의 저서를 번역하는 일에 뛰어들었고, ‘에클레시아북스’에서 N. T. 라이트의 책을 비롯해 다수의 기독교 서적을 번역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 진료 활동을 하면서, 틈틈이 유익한 신앙 서적을 발굴하고 소개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 목차
  • 서문

    1장 바울을 둘러싼 난제들
    2장 핍박자 사울, 회심자 바울
    3장 왕의 전령
    4장 바울과 예수
    5장 이교도를 위한 기쁜 소식
    6장 이스라엘을 위한 기쁜 소식
    7장 칭의와 교회
    8장 하나님의 새로워진 인류
    9장 바울의 복음, 그때와 지금
    10장 바울, 예수, 기독교의 기원

    참고 문헌
  • 추천사
  • 라이트 박사의 이 책은 바울 서신에 대한 면밀한 읽기로 우리를 설득한다.
    「뉴욕 타임스」

    정통적인 견해에 대한 강력한 옹호다.
    「가디언」

    초기 기독교에서 바울을 어떻게 해석했는지 그 주요 쟁점들을 잘 다룬 훌륭한 책이다.
    「캐톨릭 비블리컬 쿼털리」

    이 책은 바울을 유대교 안에 위치시키면서 바울이 그려 낸 기독교의 새롭고 신선한 면모를 드러낸다. 라이트의 성경 본문에 대한 면밀한 탐구, 현대 학문에 대한 지식, 신학적 상상력, 목회적 관심, 소통 능력이 결합된 이 책은 바울과 그의 신학에 대한 훌륭한 안내서다.
    「아메리카」

    명확한 주장과 열정적인 서술이 돋보인다. 독자로 하여금 바울 서신을 다시 읽으며 새로운 통찰을 얻고 새로운 질문을 던지게 할 것이다.
    「씨올로지 투데이」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한 바울의 핵심 가르침을 설득력 있게 설명한다.
    「타임스 리터러리 서플먼트」

    바울에 대한 보다 현대적인 접근 방식을 잘 설명하는 읽기 쉬운 책이다.
    「태블릿」

    바울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진심으로 추천한다.
    앨리스 토머스 엘리스, 「익스프레스 온 선데이」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