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가 필요할 때, 에니어그램

아홉 가지 성격 유형으로 진짜 내가 되는 방법

  • 지은이
    수잰 스태빌(Suzanne Stabile)  
    옮긴이
    이지혜 
    면수
    288면 
    발행일
    2024년 09월 30일 
    ISBN
    978-89-328-2292-1 
    정가
    20,0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47*220 
    대주제
    영성  
    소주제
    영적 성장·상담  
    원서명
    The Journey Toward Wholeness 
    책 속 문장
    “당신의 가장 좋은 부분이 가장 나쁜 부분이기도 하다”라는 말은 에니어그램 지혜의 원리 중에 하나다. 이 경우, 2번의 너그러움은 좋은 면이다. 하지만 그 너그러움이 매우 건강하지 못한 경향을 띨 수 있는데, 실제로도 그런 경우가 많다. 대개 2번은 주고 또 주어서 아무것도 남지 않을 때까지 계속 준다. 그러고 나서 자기 삶으로 돌아오면, 자신을 돌볼 에너지는 바닥난 상태다.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2번의 욕구에는 경계가 거의 없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그 필요한 사람의 기준은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고 얼마나 느끼는지로 결정된다. - “1장 나는 무엇을 느끼는가?” 중에서
  • 도서 소개




  • 성격을 넘어 온전한 나를 찾아가는 실존의 여정!

    “에니어그램은 이렇다 할 성찰 도구가 없는 한국 교회에 선물이 되어 왔다.
    『변화가 필요할 때, 에니어그램』은 자기를 찾아가는 길 위에
    새롭게 세워진 또 하나의 이정표다.”
    _정신실(정신실마음성장연구소 소장)


    김혜진(에니어그램해라연구소 소장), 윤미숙(그림에니어그램연구소 소장), 이재천(아름드리교회 담임목사),
    러스 허드슨(『에니어그램의 지혜』 공저자), 리처드 로어(프란치스코회 신부) 추천!




    ■ 책 소개

    인간 내면에 관한 심오한 지혜 체계 에니어그램의 실제적 활용서!
    에니어그램이 무엇인지 소개하고 일상과 신앙생활 안에서 깊게 적용할 수 있는 활용서다. 에니어그램은 수천 년 전부터 소수에게만 전수된 인간 내면에 관한 심오한 지혜 체계다. 우리가 삶의 모든 측면에서 느끼는 상실감, 분노, 불안과 같은 부정적 감정과 관련하여, 이 책은 인간 성격의 본질을 드러내는 에니어그램의 지혜를 소개한다. 당신은 에니어그램 몇 번인가? 당신은 마주하는 일상의 사건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이제 에니어그램 실제적 활용서인 이 책으로 온전한 나를 찾자!



    ■ 출판사 리뷰


    MBTI 열풍이 거세다. 왜일까? 우리는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성격을 지녔는지 파악하고 설명하고 싶어 한다. 내 주변 사람들의 성격적 특징을 규정하고 이해하고 싶은 욕구도 동시에 작용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다. 왜 우리의 신앙과 인격은 일치하지 못하는가? 저 사람은 능력은 좋은데 그리스도인이라면서 왜 저렇게 행동하는가? 사회적 존재인 우리는 오늘도 나 자신을 돌아보며 반성하고 옆 사람을 보며 기대하다가 실망하기를 반복하며 살아간다.
    인간의 이율배반적 삶의 행태에 대한 고민은 고대부터 존재해 왔다. 이는 영성을 훈련하던 수도자들이라고 다르지 않았다. 수도원의 수사들은 수천 년간 구전으로 전해 내려온 고대의 지혜를 영성과 결합해 인간에 대한 심오한 성격 유형 분석 체계를 만들어 냈다. 이렇게 탄생한 에니어그램은 단순히 외적으로 드러나는 성격을 분석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인간의 깊은 내면을 들여다보며 각자의 타고난 본성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다. 에니어그램은 사고로 모든 정보를 파악하는 머리형, 감정으로 모든 것을 해석하는 가슴형, 본능적으로 행동부터 하고 보는 장형에 속한 아홉 개의 번호 유형으로 인간을 파악한다. 에니어그램은 이렇게 인간의 숨겨진 본성을 이해하는 가장 유용한 도구로 지금까지 전수되어 내려왔다.

    에니어그램 전문가 수잰 스태빌의 에니어그램 활용서
    수잰 스태빌은 미국의 대표적인 영적 지도자이자 에니어그램의 대부 리처드 로어 신부의 지도를 받으며 에니어그램 전문 강사로 자리매김했다. 그녀는 지난 30년 동안 미국의 수많은 대학과 여러 교회 기관에서 500회 이상 에니어그램을 가르치며 강연해 왔다. 2016년에 출간된 후 많은 독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나에게로 가는 길』(The Road Back To You)과 『관계를 배우다』(The Path Between Us)에서 수잰 스태빌은 에니어그램의 지혜를 통해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의 에니어그램 번호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저자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다. 에니어그램을 통해서 진정한 자신을 파악하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까지 이르렀는데, 우리 삶이 여전히 예전과 변함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온전함과 균형을 향한 갈망을 채워 주는 영적 실천 방안
    스트레스 상황에서 사람들은 대개 과거의 익숙하고 건강하지 못한 방식으로 돌아가려 한다. 저자는 이런 불확실한 상황이 우리의 행동 양식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살펴보며 에니어그램이 우리 삶에 균형을 되찾아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먼저 에니어그램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한다. 전체 아홉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 에니어그램을, 사고, 감정, 행동의 에니어그램 3중심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한다. 이어 각 번호 유형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어떤 행동 양식을 보이는지를 실례를 통해 보여 준다. 독자들은 각 유형 별로 이 책의 안내를 따라 영적 훈련을 하면서 자신이 속한 중심(사고, 감정, 행동) 안에서 균형을 찾아가고, 온전한 성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이 책의 특별한 매력은 기존의 에니어그램 입문서들과는 달리, 깊고 넓게 에니어그램을 활용하도록 안내한다는 점이다. 에니어그램을 훈련받은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자신의 번호 유형을 아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것이 삶에 어떤 긍정적 변화를 일으킬지를 알고 싶어 한다. 그동안 많은 에니어그램 훈련과 도서 들이 인간의 본질적 성향과 관계 역학을 드러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이 책은 에니어그램의 지혜를 활용해 각각의 번호 유형이 다양한 삶의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견디고 실제로 자기 삶에 변화를 만들어 낼 영적 훈련 방안을 제시한다. 그래서 우리가 균형 잡히고 온전한 자아로 성장하는 여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에니어그램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부터, 에니어그램에 입문하여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 더 깊은 내적 성찰로 나아가고자 하는 사람 모두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는 에니어그램 실제적 활용서인 이 책은 온전한 나를 찾고 성숙한 관계로 나아가도록 돕는다.


    ■ 특징

    ‧ MBTI보다 깊은 성격 유형 분석을 제시한다
    ‧ 단순한 성격 유형을 넘어서 온전함을 향한 균형과 통합을 위한 길을 제시한다
    ‧ 각 번호 유형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성적 실천 방안을 안내한다

    ■ 주요 독자

    ‧ 심리 유형 분석에 관심 있는 그리스도인 개인 및 그룹
    ‧ 교회 및 선교단체에서 에니어그램으로 함께 공부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싶은 독자들
    ‧ 심리 상담 기관 등에서 에니어그램 교재로 쓸 책이 필요한 리더나 강사
    ‧ 에니어그램에 관심 있는 일반 독자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수잰 스태빌(Suzanne Stabile)
  • 창의적인 에니어그램 교육으로 유명한 인기 강연자이자 교사다. 국제 공인 에니어그램 전문 강사인 수잰은 지난 30년간 500번 이상 에니어그램 워크숍을 진행했다. 베일러 대학교와 드루어리 대학교, 헨드릭스 칼리지, 퍼킨스 신학대학, 브라이트 신학대학원, 하버드 신학대학원을 비롯한 여러 대학과 미국 전역의 수많은 교회에서 주기적으로 강연을 하고 있다. 또한 리처드 로어 신부가 창립한 ‘행동과 관상 센터’(Center for Action and Consultation)에서도 주강사로 활약했으며, 로어 신부와 함께 이탈리아 아시시의 청중들에게도 에니어그램을 가르쳤다.
    미국 남감리대학교(Southern Methodist University)에서 사회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신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성인들의 영적 성장과 형성에 헌신하는 비영리, 초교파 사역 단체인 ‘라이프 인 더 트리니티 미니스트리’(Life in the Trinity Ministry)와 ‘마이카 센터’(Micah Center)를 연합 감리교회 목사인 남편 조지프 스태빌과 함께 세웠다. 댈러스 소재의 사회사업 기관인 ‘셰어드 하우징’(Shared Housing, 공동주택)의 설립 이사이기도 하다. 그리고 네 자녀의 어머니이자 여섯 손자의 할머니다. 저서로는 이안 모건 크론과 함께 쓴 『나에게로 가는 길』(공저)과, 『관계를 배우다』(이상 두란노)가 있다.
  • 이지혜
  •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IVP 편집부에서 일했다. 영국 Oxford Brookes University에서 출판을 공부했으며, 현재는 프리랜서 번역 및 출판기획자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냅킨 전도」, 「오늘 허락된 선물」, 「데이트, 그렇게 궁금하니?」, 「그리스도인의 양심 선언」(이상 IVP), 「반짝이는 날들」(청림), 「교회, 스타벅스에 가다」(국제제자훈련원) 등이 있다.
  • 목차
  • 추천 서문: 에니어그램, 마음의 거울
    서문: 균형 잡힌 삶

    1부 3중심: 지배적인 힘의 중심 파악하고 관리하기
    개요: 우리는 어떻게 부서졌고…어떻게 치유될 수 있는가

    1장 나는 무엇을 느끼는가? _ 가슴형의 스트레스 반응
    2번 나는 거절할 수 있다
    3번 나는 감정을 허용할 수 있다
    4번 내 감정…과 당신의 감정

    2장 나는 무엇을 생각하는가? _ 머리형의 스트레스 반응
    5번 세상에서 평안 찾기
    6번 내 경험과 나 자신 신뢰하기
    7번 나는 만족하기로 선택할 수 있다

    3장 어떤 필요를 채워야 하는가? _ 장형의 스트레스 반응
    8번 나는 속도를 줄일 수 있다
    9번 많이 결정하고 적게 합치기
    1번 둘 다 사실일 수 있다

    2부 행동 방식: 억압된 힘의 중심을 확인하고 관리하기
    개요: 억압된 중심을 끌어내 균형 찾기

    4장 움츠림형 _ 타인을 회피하는 유형
    4번 평범함을 선택하기
    5번 세상에 충실하기
    9번 선택하기—마음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5장 대항형 _ 독립적인 유형
    3번 나는 내가 하는 일보다 중요한 존재다
    7번 모든 감정이 중요하다
    8번 취약성은 약함과 다르다

    6장 의존형 _ 타인에게로 향하는 유형
    1번 “그리고 좋았더라”
    2번 내게 무엇이 필요한가?
    6번 다 잘될 것이다

    결론: 변화를 위해 무엇을 포기할 수 있는가?
    감사의 말
  • 추천사
  • 오랜만에 연구소 수업 교재로 쓰고 싶은 책을 만나 무척이나 기쁘다. 수잰 스태빌은 에니어그램으로 내면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온전함’과 ‘균형’이라는 분명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에니어그램의 오랜 전통인 세 가지 중심을 내 성격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도 명료하게 전달한다. 에니어그램을 이미 알고, 삶의 여정에서 도구로 삼고 싶은 모든 이에게 ‘how to’를 보여 줄 수 있는 유일한 책이다. 강력히 추천한다.
    김혜진 에니어그램해라연구소 소장

    자신의 꼴을 아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자신을 이해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이 책은 이제껏 나왔던 에니어그램 이론을 요약 정리해 주며, 우리가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온전함을 향해 균형을 찾는 실천 훈련 방법까지 친절하고 부드럽게 알려 준다.
    윤미숙 그림에니어그램연구소 소장

    수잰 스태빌은 오늘날 복잡한 삶의 정황 속에서 내면의 균형과 중심을 잡고 살아가는 법을 에니어그램의 지혜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제시한다. 또 여성 특유의 섬세한 감각으로 각 유형별 심리와 감정선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영성 훈련을 접목해 각 유형이 내면의 균열과 혼돈을 치유하고 균형과 성숙으로 나아갈 길에 영적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어 더욱 좋다.
    이재천 아름드리교회 담임목사, NOVO KOREA 대표

    이 책은 기독교 영성적 에니어그램으로서는 드문 실용적인 안내서다. 반갑게도 “그래서 어쩌라고?” 하는 물음에 답을 주고 있다. 책의 저자는 균형이 가능하다고 말하며, 균형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방법을 제시한다.
    정신실 정신실마음성장연구소 소장

    에니어그램 분야에는 진정한 지혜의 목소리가 있는데, 수잰 스태빌이 그런 인물이다. 『변화가 필요할 때, 에니어그램』에서 저자는 에니어그램을 정확한 문맥에 배치한다. 바로 치유와 변혁, 우리 마음의 다양한 측면을 통합하여 적재적소에 제공하는 것이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 중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대단한 목격담도 나눈다. 이 놀라운 책은 영혼의 내면 작업에 대한 분명하고 이해하기 쉬운 통찰을 제공한다. 또한 어떻게 하면 더 의식적으로 은혜와 협력하고, 더 균형 잡히고 연민이 넘치며 진정으로 영적인 삶을 창조할 수 있는지 한결같이 친절하게 안내한다. 앞으로 오랫동안 에니어그램을 배우는 이들에게 귀한 책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러스 허드슨 『에니어그램의 지혜』 공저자

    에니어그램의 인기가 최고조에 달하고 관련 논평이 난무하는 요즈음, 이 고대의 지혜가 얼마나 깊이 있는지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수잰 스태빌은 에니어그램에 대한 보기 드문 이해와 이 시대에 적합한 내용을 풀어내는 재능, 스토리텔링에 대한 심오한 지식을 십분 활용해 『변화가 필요할 때, 에니어그램』을 펴냈다. 이 책은 자신의 삶과 주변 세상에 평화와 선을 더할 영적 변혁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소중한 동반자가 되어 줄 것이다.
    리처드 로어 행동과 관상 센터 창립자, 『물 밑에서 숨쉬기』 저자

    파티나 교역자 수련회, 동네 친목 모임에서 에니어그램이 유행어가 되기 훨씬 전부터 수잰 스태빌은 에니어그램을 연구하고 자신의 통찰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었다. 저자는 에니어그램에 대한 열정과 훌륭한 이야기꾼의 면모를 하나로 엮어서 학생과 전문가 모두 읽기 쉽고 도전이 될 만한 저서를 내놓았다. 저자의 가장 야심 찬 프로젝트라고 할 만한 책이다. 『변화가 필요할 때, 에니어그램』은 에니어그램 팬들의 관심을 끈 전통적인 주제, 곧 관계와 다양하고 예측 가능한 성격 특징을 묘사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조금 더 비중 있는 에니어그램의 역학 관계를 탐색하면서 소망과 도전을 안겨 준다. 우리는 세상에 선물이 되는, 더 온전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 자신을 세상에 드러내는 습관적 방식을 기꺼이 포기할 수 있는가?
    테리사 맥빈 기독회복협회(National Association for Christian Recovery) 이사, 노스스타 커뮤니티(Northstar Community) 목사

    『변화가 필요할 때, 에니어그램』은 단순히 에니어그램 유형을 확인하는 차원을 넘어선다. 이 책은 우리가 온전하고 통합된 사람이 될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난 존재임을 더 잘 이해하도록 인도한다. 수잰 스태빌은 깊이 있는 에니어그램의 가르침, 가슴 아픈 이야기, 도전적인 질문, 최상의 훈련 등을 제공하며, 우리 삶이 미로처럼 복잡하게 얽힐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꼭 어려울 필요는 없다는 진리로 이끈다.
    제롬 D. 러비 『뇌에 기반한 에니어그램』(The Brain-Based Enneagram) 저자

    발견할 것이다. 또한 경계의 시대에 사는 지금 품위 있는 속도로 계속해서 여행할 수 있는 희망과 다음 단계들도 찾을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누가 나를 지켜보고 이해해 준다고 느꼈고, 지금 있는 곳에서 더 깊이 들어가라는 도전을 받기도 했다. 수잰 스태빌은 이 책을 통해 내게 진정으로 말을 건넸다. 앞으로도 자주 이 책을 집어 들고 읽을 것 같다.
    모건 하퍼 니콜스 『당신이 피어나는 내내』(All Along You Were Blooming), 『5번 유형으로 산 40일』(Forty Days on Being a Five) 저자

    수잰 스태빌의 책은 무한히 확장된 삶을 살아갈 끝없는 길과 수많은 방법이 있음을 알려 줌으로써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수잰의 손자처럼 1번인 나도 성장기에 모든 규칙을 따르면서 착한 아이가 되려고 애썼다. 자신이 몇 번이든, 수잰은 우리가 자신과 타인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데 집중하라고 격려한다. 그렇게 하다 보면 우리의 창의성을 펼치고 실험해 볼 만한 여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후아니타 캠벨 라스무스 『자신이 되어 가는 법』(Learning to Be), 『1번 유형으로 산 40일』(Forty Days on Being a One) 저자

    생각 없이 사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쉬운 일 가운데 하나다. 우리가 좀 더 의도를 갖고 의식적으로 살아가려면, 우리 영혼의 여정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특성인 친절과 정직이 필요하다. 오랜 시간 큰 존경을 받아 온 에니어그램 강사 수잰 스태빌은 여러 이야기와 실천에 지혜로운 조언을 담아낸 자신의 글을 통해 우리의 여정에 함께한다. 진귀하고 깊이 있는 지침을 찾는 독자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록산느 호우머피 『에니어그램 딥 리빙』(Deep Living with the Enneagram) 저자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