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의 하나님

개인 및 소그룹을 위한 12주 성경공부

  • 지은이
    에이브러햄 조지, 니키 토야마-제토 
    옮긴이
    이철민 
    면수
    168면 
    발행일
    2024년 08월 26일 
    ISBN
    978-89-328-2273-0 
    정가
    16,8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80*250 
    대주제
    성경연구  
    소주제
     
    원서명
    God of Justice 
    책 속 문장
    “이건 불공평해!” 아이들이 이렇게 외치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아주 어린 아이들도 공정(fairness)이나 정의(justice)에 대해 선천적 감각을 가지고 태어난 것 같아 깜짝 놀랍니다. 공정과 정의는 보통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얻고 있는가?’ ‘당신이 나보다 많이 얻고 있는가?’의 문제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이런 격분에는 무언가, 분명 하나님을 반영하는 무언가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_“1과 창조주 하나님” 중에서
  • 도서 소개




  • 그리스도인이 추구해야 할 정의란 무엇인가?

    불의한 세상을 향한 하나님 백성의 길을 제시하는 성경공부 교재




    ■ 책 소개

    하나님은 정의의 하나님이시며, 전 세계의 교회가 가난하고 억눌린 사람들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고 그분과 함께 정의의 사역에 동참하기를 바라신다. 이 성경공부는 우리 사회의 불의를 인식하고 정의와 샬롬을 실현하라는 성경의 일관된 가르침에 눈뜨도록 안내한다. 게리 하우겐이 설립한 IJM(International Justice Mission)의 성경적 정의 연구소에서 개발한 이 교재에는 세계 곳곳의 불의한 현실과 IJM이 현장에서 억눌린 자들을 구출한 실제 이야기들이 성경적 성찰과 함께 담겨 있다.



    ■ 출판사 리뷰


    하나님 백성의 기도와 금식과 예배에도 하나님이 별다른 응답을 하지 않으시는 이유는 무엇일까? 선지자 이사야는 일찍이 이렇게 지적했다.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injustice)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사 58:6) 열심으로 행하는 종교 행위만으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 삶의 현실을 외면하는 복음 전도가 더 이상 사람들에게 가닿지 않는 이유다. 우리는 이사야 선지자의 가르침에 겸손히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 그 사명은
    전 세계 곳곳에서 자행되는 불의(injustice)의 폭력에 맞서기 위해 설립된 IJM(International Justice Mission)은 현지 정부와 협력하여 피해자를 구출하고 사법적 도움을 제공하는 한편, 하나님의 정의 사역에서 핵심적 역할을 맡은 교회들이 지역사회의 불의를 인식하고 맞서 싸우도록 돕고 있다. 이 과정에서 IJM 연구소가 개발한 성경공부 교재 《정의의 하나님》은 교회 안의 그리스도인들이 정의 사역의 뿌리를 성경적 토대 속에 확고히 내리고, 억눌린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깨달아 사역에 동참하도록 이끌어 주는 효과적인 도구다. 학대받는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는 것, 정의와 샬롬을 회복시키는 것은 특정 활동가만의 사명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사명이자 복음의 핵심이다.

    불의한 세상을 향한 하나님 백성의 길
    이는 또한 우리 시대의 새로운 선교적 접근으로도 이어진다. 논리적 명제들로 깔끔하게 정리된 복음을 선포하는 전도, 온정적 베풂에 부록처럼 덧붙여 제공하는 복음 전도를 벗어나야 한다. 복음의 핵심을 구현하는 선교, 삶으로 체화된 복음이 적대자들의 말문을 막아 버리는 선교라야 정의의 하나님 앞에 겸손히 무릎 꿇는 회심자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 과정은 성경 인물들이 보여 주듯이 간절한 기도와 치밀한 준비를 통해 정의를 회복하고 삶을 재건하는 더딘 싸움이다. 그러나 이 길이 바로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시는 그 길이다.

    정의와 샬롬에 눈뜨는 12주 성경공부
    이 책은 기본적으로 소그룹이 함께 성경 본문을 읽고 제시된 질문에 답하며 서로 토론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마음을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바꿔 나가도록 기획되었다. 창조, 타락, 십자가, 교회, 샬롬의 완성 등 기독교 신앙의 기본 골격을 구성하는 핵심 본문들과 출애굽, 느헤미야, 에스더 등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살필 수 있는 핵심 본문들을 다루고 있어서 기독교 세계관 전체를 정의의 관점에서 다시금 정리하고 적용하도록 안내한다. 성경 본문 연구와 함께 각 과에서 적절히 제시된 IJM의 사역 및 실제 사례들은 성경의 메시지를 오늘의 현실에 대입하도록 도와준다. 그 결과 신앙 연륜이나 사회적 지식수준에 관계없이, 누구나 정의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발견하고 응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특징

    ‧ 성경적 정의를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한 최고의 커리큘럼
    ‧ 신앙의 기본 골격을 구성하는 주요 성경 본문을 정의의 관점에서 탐구
    ‧ 다년간의 현장 경험과 깊은 성경적 성찰을 결합하여 정의 사역에 성경적 기초를 제공하는 필수 자료
    ‧ 소그룹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론과 나눔 중심의 12주 성경공부 과정
    ‧ 효과적인 소그룹 인도를 위한 진행자 가이드 수록
    ‧ 신앙 연륜이나 사회적 지식수준에 관계없이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 구성
    ‧ 국제 NGO인 IJM의 활동 및 기본정신을 소개하는 자료

    ■ 대상 독자

    ‧ 성경적 정의 개념을 정리하고 구체적 실천 방법을 제시받고 싶은 개인 또는 공동체
    ‧ 사회적 선교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성경적 토대를 다지고자 하는 교회 또는 공동체
    ‧ 샬롬과 정의, 하나님 나라와 인간 존엄성을 고민하고 토론을 통해 인식을 제고시키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및 교회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에이브러햄 조지
  • IJM의 국제 교회 동원 책임자다. 그는 전 세계를 두루 여행하면서 집회를 인도하고, 목회자 훈련을 진행하고, 성경적 정의 사업에 교회 지도자들을 연결함으로써 IJM 현장 사무소를 지원한다.
  • 니키 토야마-제토
  • 워싱턴 DC에 있는 IJM 성경적 정의 연구소(Institute for Biblical Justice) 선임 책임자다. 그녀는 이 연구소와 IJM 글로벌 기도 팀에서 전략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며, 세계 곳곳의 교회에 성경적 정의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IVF(InterVarsity Christian Fellowship) 어바나 학생 선교 컨퍼런스(Urbana Student Missions Conference)에서 프로그램 책임자를 역임한 바 있다. 공저로 Partnering with the Global Church와 More Than Serving Tea가 있다.
  • 이철민
  •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M.Div., Th.M.). IVF 학사사역부 간사를 역임했다. 옮긴 책으로는 『부족한 것이 없는 사람에게 왜 복음이 필요한가?』 『30분 성경 드라마』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것』 『여전히 우리는 진리를 말할 수 있는가』 『신 없는 사람들』 『일곱 문장으로 읽는 신약』(이상 IVP), 『인간이 된다는 것』 『인생, 전도서를 읽다』(이상 복있는사람), 『UBC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브리데이 스터디 바이블』(공역, 이상 성서유니온 선교회) 등이 있다.
  • 목차
  • 들어가며
    성경 공부를 위한 제안

    1과 창조주 하나님
    2과 샬롬과 인간의 책임
    3과 죄는 어떻게 샬롬을 무너뜨리는가
    4과 개인적 불의와 제도적 불의
    5과 하나님의 정의
    6과 샬롬의 회복
    7과 하나님 나라를 보여 주는 장면들
    8과 정의와 그리스도의 십자가
    9과 교회와 정의
    10과 정의를 위한 간구
    11과 불의에 대한 이해
    12과 목소리 없는 이들의 목소리


    정의에 관한 성경 구절
    정의와 그리스도인의 삶에 관한 추가 자료
    진행자 가이드
    감사의 말
  • 추천사
  • 우리 모두 ‘공정’하고 ‘정의’로운 것을 좋아하지만, 우리의 정의감은 일상에서 내가 손해 볼 때 화를 내는 것으로 드러날 뿐이라며 그리스도인들이 정의를 위해 싸워야 한다고 강하게 도전하던 젊고 패기 넘치는 변호사를 또렷이 기억한다. 그 변호사 게리 하우겐이 창립한 IJM은 전 세계에서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들이 고통받는 현장을 찾아가 목숨을 걸고 일하고 있다. 그런 만큼 이 책은 쉽게 쓰인 책이 아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이 땅의 백성들을 위한 하나님의 마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박영호 포항제일교회 담임목사, 『시대를 읽다, 성경을 살다』 저자

    한국 교회가 고민하고 있는 선교의 새로운 방향과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책이다. 12주간 정의의 하나님을 알아 가는 여정 속에서 21세기에도 여전히 일어나고 있는 비극적 현실을 마주하고, 한 생명을 위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한다.
    이재훈 온누리교회 담임목사, 『방황의 시대, 방향이 되다』 저자

    이 책은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와 옥에 갇힌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하심과 의로우심을 깨닫는 데 도움을 준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의(정의와 공의)가 이 땅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져 가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남은 것은 독자들의 실천이다. 하나님의 자녀이자 백성으로서 아버지의 의를 이루는 데 쓰임받는 의의 병기가 되기를 소망한다.
    천종호 부산지방법원 부장판사, 『하나님 나라와 공동선』 저자

    가난한 이들을 어떻게 대하느냐는 우리가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이해하는지, 그분과 어떤 관계인지를 보여 줄 뿐 아니라, ‘진짜 믿음’이 드러나는 주요 증거다. 이 책은 우리 하나님을 더 잘 알아 가도록 이끌어 줄 것이다.
    팀 켈러 뉴욕 리디머 장로교회 설립 목사, 前 IJM 협력 목사

    다년간의 현장 경험과 깊은 성경적 성찰을 결합한 『정의의 하나님』은 필수 자료다. 두 저자는 폭력으로 얼룩진 세상에서 샬롬과 인간 존엄성의 문제에 관여할 수 있는 도구를 세계 교회의 손에 들려 준다.
    게리 하우겐 IJM 설립자, 『정의를 위한 용기』 저자

    이 교재의 모든 것을 사랑한다. 이 교재에 실린 이야기들, 질문들, 성경 구절, 기도, 그리고 세계 곳곳에서 불의를 영속화하는 개인적・제도적 문제들에 대한 통찰까지 어느 하나도 빼놓을 수 없다.
    루스 헤일리 바턴 Transforming Center 설립자, 『영혼의 리더십』 저자

    우리가 실제로 위험에 맞설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IJM이 우리를 초대하는 이 사역에 함께할 수 없고, 정의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일 또한 감당할 수 없다. 이 12주 성경공부 교재를 통해 한국의 교회들이 정의의 일꾼으로 잘 준비되어 풍성한 축복을 누리길 바란다.
    마크 래버튼前 풀러 신학교 총장, IJM 이사 및 선임 연구위원, 『제일 소명』 저자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