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소망이 있다 (개정판)

약점투성이 인생들을 보듬으시는 하나님을 만나다

  • 지은이
    제임스 패커, 캐롤린 나이스트롬 
    옮긴이
    김기호 
    면수
    312면 
    발행일
    2024년 08월 23일 
    ISBN
    978-89-328-2278-5 
    정가
    17,0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35*195 
    대주제
    생활영성  
    소주제
    영적성장  
    원서명
    Never Beyond Hope 
    책 속 문장
    삼손 이야기 중에서 우리에게 소망을 주는 것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우리 역시 희비극으로 얼룩진 흠 많은 인생, 실수와 결점으로 가득한 인생, 우리의 장점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분노로 인해서 진짜 약점으로 변해 버리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에 삼손의 하나님이셨던 그분이 지금 우리의 하나님이십니다. - 1. 약할 때 강함 주시는 소망
  • 도서 소개




  •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저자 제임스 패커가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전하는 소망의 소식!


    “소망은 하나님이 주신 최고의 선물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은 믿는 자(believer)일 뿐만 아니라
    소망하는 자(hoper)이기도 합니다.”
    -서론 중에서




    ■ 책 소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저자 제임스 패커가 성경 속 여덟 인물의 삶을 통해 ‘소망하는 자’라는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보여 준다. 자제력 없는 삼손, 자기중심적인 야곱, 편협한 요나, 고집스러운 마르다, 경솔한 베드로 등, 연약하고 실패하는 불완전한 사람들의 삶에서 하나님은 오래 참으시며 그들을 계속 빚어 가셨다. 제임스 패커는 이 책에서 소망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끈질기게 추적하여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이 붙잡을 수 있는 소망의 이야기를 전해 준다.

    *이 책은 제임스 패커의 『소망』의 개정증보판입니다.



    ■ 출판사 리뷰

    그리스도인이 소망을 잃지 않는 법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저자이자 ‘이 시대의 마지막 청교도’라 불리는 제임스 패커가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에게 소망의 이야기를 전해 준다. 우리는 흔히 ‘살아 있는 한 소망이 있다’고 말하지만, 패커는 우리가 ‘소망이 있을 때만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쉽게 넘어지고 실패하는 불완전한 삶, 힘들어서 낙망할 수밖에 없는 삶 속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언젠가는 발견할지 모를 막연한 소망이 아니라 우리 앞에 다가온 오늘을 견뎌 낼 당장의 소망이다. 저자는 성경 속 여덟 인물의 삶을 통해 ‘아직, 소망이 있다’라는 하나님의 음성을 생생하게 들려준다.

    안타깝게도 우리에겐 소망을 가지지 못할 이유가 너무나 많다. 믿음이 흔들리기도 하고, 스스로도 용납하기 어려운 일을 저지르고 자괴감에 빠지기도 한다. 내가 어찌할 수 없는 환경이 나를 불행의 구렁텅이에 빠지게 만들기도 하고, 기껏 수고한 일들이 허사가 되어 버리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저자는 우리와 같은 상황에 놓였던 성경 인물들의 인생 이야기로 우리를 초대한다. 저자를 따라 그들의 절망과 낙심을 세심히 살피다 보면 어느새 그 안에서 우리의 인생을 발견하게 된다. 먼 과거에 이국땅에서 그들에게 소망이 되어 주셨던 하나님이 오늘 우리 삶의 현장에서 우리의 소망이 되어 주심을 경험하게 된다.

    성경 인물들의 삶을 따라가며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소망을 발견하다


    우리는 나쁜 상황 때문에 실의에 빠질 수 있다. 저자는 그런 이들을 ‘역기능 가정’의 피해자이자 가해자였던 야곱의 일생 속으로 초대한다. 그와 함께 야곱의 일생을 살펴보면, 우리 눈에 나빠 보이는 상황이 우리에게 소망이 될 수도 있다는 역설의 은혜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우리는 우리의 수고가 헛되다는 허망함에 빠지기도 한다. 저자는 그런 이들을 느헤미야의 삶 속으로 초대한다. 그와 함께 느헤미야의 일생을 살펴보면, 이전에 잘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풍경이 보인다. 자신이 이루었던 모든 선한 일들이 완전히 무너져 버렸지만 소망을 품고 다시금 열심을 발휘한 느헤미야처럼, 우리의 수고가 결코 헛되이 버려지지 않는다는 진실에 도달하게 된다.

    그밖에도 저자는 자제력 없는 삼손, 소심하고 억눌려 사는 마노아의 아내, 편협한 요나, 고집스러운 마르다, 염세주의자 도마, 경솔한 베드로 등, 연약하고 실패하는 불완전한 사람들의 삶을 차근차근 들여다본다. 그들의 삶에서 하나님이 오래 참으시며 그들을 계속 빚어 가셨던 것을 보여 주며, 우리 역시 하나님의 역사에서 예외가 아니라는 소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수동적인 기다림이 아니라 적극적인 열심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소망을 고백하라


    하나님이 소망이 되신다는 메시지는 많다. 하지만 패커의 메시지는 다르다. 많은 ‘소망’의 메시지들은 하나님이 소망이 되신다고 말하며 인간에게 가만히 있으라고 한다. 인간의 자아와 의지와 열심을 부정한다. 하지만 패커는 우리의 열심을 존중한다. 저자에게 있어서 우리의 열심과 주님 안에서의 소망은 모순되지 않는다. 하나님을 향한 열심은 하나님이 주시는 소망으로 이어지고, 하나님이 주시는 소망은 하나님을 향한 열심으로 이어진다.

    하나님은 우리를 자아 없는 꼭두각시로 부르지 않으셨다. 우리를 각자의 개성과 특질을 갖춘 독특한 존재로 만드셨고, 우리의 삶을 그렇게 독특하게 인도하신다. 야곱, 마르다, 도마, 베드로, 느헤미야 등 성경 인물들의 변화된 삶이 각양각색인 것을 보면 이를 알 수 있다. 저자를 따라 그들의 삶의 이야기를 충실히 따라가다 보면, 책을 덮을 때쯤에는 소망과 열심의 상승 작용이 일어나며 자신의 삶에도 ‘아직, 소망이 있다’고 고백하게 될 것이다. 막막한 삶에 여전히 소망이 있다고 믿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책을 읽어 보길 권한다.


    ■ 이 책의 특징

    ‧ 다양한 성경 인물을 통해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소망을 제시한다.
    ‧ 소망을 잃어버릴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들을 공감하고 위로한다.
    ‧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동시에 인간이 가져야 할 열심을 격려하고 응원한다.
    ‧ 탄탄한 신학에 근거한 성경 주해를 통해 소망하는 믿음이 무엇인지 알려 준다
    ‧ 연구, 기도, 적용을 위한 질문과 안내가 있어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게 돕는다.

    ■ 대상 독자

    ‧ 소망을 가지고 푯대를 향하여 살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 어려움 속에서 흔들리는 믿음을 굳건히 하고 싶은 그리스도인
    ‧ 실의에 빠진 성도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고 싶은 목회자
    ‧ 함께 울고 함께 웃는 공동체를 만들기 원하는 목회자 및 성도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제임스 패커
  • 마틴 로이드 존스, 존 스토트와 함께 복음주의를 대표하는 신학자 중 한 사람으로, 1926년 영국 글로스터에서 태어났다. 옥스퍼드 코퍼스 크리스티 칼리지에 입학해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공부하다, 나중에는 신학을 전공해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953년 성공회 사제 서품을 받았다. 그 후 1979년부터 캐나다 밴쿠버 리젠트 칼리지에서 조직신학과 역사신학을 가르쳤으며, 현재는 명예교수로 있다.
    스스로를 ‘개혁적 복음주의자’라 부르는 패커는 독선적이고 편협한 시각에 갇혀 있는 신학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노력해 왔다. 복음주의 역사에서 결정적인 순간마다 사상적 방향을 제시했으며, 리젠트 칼리지에서 가르쳤던 후기 사역기에는 ‘신학과 영성의 관계’를 주목하며 깊이 연구함으로써 신학과 기독교적 삶이 분리된 현실에서 신학이 어떻게 신앙을 도울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30여 년 전에 출간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전 세계적으로 100만 부 이상 팔린 현대 기독교의 고전이 되었다. 그 밖에 「근본주의와 하나님의 말씀」, 「성령을 아는 지식」, 「제임스 패커의 기도」, 「복음전도란 무엇인가」, 「청교도 신앙」, 「기독교를 아는 지식」, 「사도신경」, 「세례와 회심」, 「주기도문」, 「십계명」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 캐롤린 나이스트롬
  • 캐롤린 나이스트롬은 미국 빅터 출판사(Victor Books)의 성인 교육 담당 편집인이다. 그녀는 55권이 넘는 아동 도서와 성경 공부 교재를 집필하기도 하였는데, 대표작으로는 여섯 권으로 된 Christian Character Bible Studies와 본 시리즈의 「베드로전후서·유다서」(한국 IVP), Old Testament Kings이 있다.
  • 김기호
  • 김기호는 서울신학대학 신학과,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철학과, 연세대학교대학원 철학과, 동대학원 정치학과를 졸업했고, 현재 미국 바이올라 대학교 대학원에서 기독교 변증학을 공부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대학원 총학생회장과 미주 두레연구원(인문사회분과)으로 활동했다. 역서로는 「만민법」(이끌리오), 「리더십의 그림자」(두란노) 등이 있다. 이메일 주소는 Keehokorea@hotmail.com
  • 목차
  • 독자들에게
    서론: 소망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1. 약할 때 강함 주시는 소망
    삼손 │ 사사기 14-16장

    2. 불행한 가정에서 자란 이의 소망
    야곱 │ 창세기 25, 27-49장

    3. 관심과 신뢰를 받지 못할 때의 소망
    마노아의 아내 │ 사사기 13장

    4. 사람들과 하나님에 대해 분노하고 있을 때의 소망
    요나 │ 요나서

    5. 잘못된 우선순위에 속아 살았을 때의 소망
    마르다 │ 누가복음 10:38-42; 요한복음 11:1-44; 12:1-8

    6. 믿음이 흔들릴 때의 소망
    도마 │ 요한복음 20:19-31

    7. 끔찍한 일을 저질렀을 때의 소망
    시몬 베드로 │ 요한복음 21장; 베드로전후서

    8. 모든 수고가 허사가 되었을 때의 소망
    느헤미야 │ 느헤미야기

    옮긴이 후기
  • 추천사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