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서신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삶, 개정판

  • 면수
    322면 
    발행일
    2019년 04월 03일 
    ISBN
    9788932817033 
    정가
    14,0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52*223(무선) 
    대주제
    성경연구  
    소주제
    성경강해  
    원서명
    The Message of John’s Letters: Living in the love of God 
    책 속 문장
    요한과 함께 지내며 그의 메시지에 깊이 빠져들려고 수년 동안 노력하는 중에, 나는 그 메시지 자체가 갖고 있는 웅장함과 복잡함 앞에서 때때로 자괴감을 느끼곤 했다. 그렇지만 또 다른 면에서 필자는 그 본문을 읽고 또 읽고 그것을 다시금 깊이 생각해 보며 그 내용을 붙들고 씨름하는 가운데 늘 힘을 얻었고 지금도 그러하다. 이것이야말로 성경 공부를 흥미진진하게 만드는 체험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하나님이 …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전 3:11). 이 말씀이 진정 사실임을 요한서신이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_ 저자 서문
  • 도서 소개
  • 요한일서, 영생은 빛과 사랑으로
    일찍이 참 하나님이시며 참 인간이신 예수를 알렸던 요한. 그는 더욱 교묘하고 세련된 개념으로 발전하는 대적들에게서 성도들을 보호해야 했다. 그리고 신자들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기 위해 이 편지들을 썼다(요일 5:13). 요한일서는 하나님은 빛이시며(1:5), 하나님은 사랑이시라(4:8, 16)는 하나님의 두 가지 속성을 가지고 전체 내용을 구성했다. 넓은 맥락에서 이 두 고백은 올바른 믿음과 행함에 대한 요한의 관심사가 엿보인다. 또한 모든 시대를 이론과 경험, 머리와 가슴, 말씀과 성령, 진리와 사랑으로 하나로 연합시킨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일 4:7-8).

    요한이·삼서, 빛과 사랑은 연합으로
    1세기 전형적 서신 형식의 글. 복음 전파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전역에서 가정 교회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사도들의 글뿐 아니라 순회 설교가와 전도자들도 증가했다. 그에 따라 초기 사도들이 전했던 복음이 변질되고 영적 엘리트를 자처하는 집단이 생기면서 어린 교회들이 참된 믿음 안에서 커 나가는 게 위태로운 상태가 되었다. 진리를 행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피할 수 없는 의무다. 예수 안에 있는 진리를 아는 것만이 성도들을 연합하게 하고 더 깊은 사랑의 유대감을 가져다준다. 요한은 두 편지를 통해 ‘미혹하는 자’의 위험성과(요한이서), 참된 동료 그리스도인과 복음의 사자들을 거부하는 것(요한삼서)을 경고한다.

    오늘날 교회에 필수적인 교훈과 도전
    초대교회도 문제가 있었다. 그것은 오늘날의 교회도 마찬가지다. 그 문제들이란 우리의 죄악된 본성에서 비롯된 것이며,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우리 곁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모든 문제는 하나님의 차고 넘치는 은혜로 해결될 수 있다. 요한의 서신들, 나아가 성경 전체는 우리로 하여금 진리와 거짓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기 위해 쓰였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건전한 교훈에 귀 기울이고, 기독교적인 삶을 보호하며, 영적으로나 지적으로나 물질적으로나 잘못된 목표와 관계를 끊어야 할 책임이 있음을 분명하게 알 게 될 것이다.

    *이 책은 BST 『요한서신 강해』의 표지를 바꾸고, 본문 전체를 다시 정비하여 내놓은 전면 개정판입니다.

    특징
    - 쉽고 논리적인 성경 강해
    - 성경 본문을 통해 독자의 삶이 변화할 수 있도록 구체적 방안 제시
    - 요한서신을 읽으며 개인이나 그룹 성경 공부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연구 문제 수록

    BST(Bible Speaks Today) 시리즈 소개
    BST 시리즈는 다음 세 가지 목적을 특징으로 하는 신구약 및 주제별 강해 시리즈다. 즉 성경 본문을 정확하게 해설하고, 그것을 현대 생활에 접목시키며, 읽기 쉽게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엄밀한 의미에서 이 시리즈는 ‘주석’이 아니다. 주석은 본문을 적용하기보다는 설명하려고 애쓰며, 독립된 책이라기보다는 참고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 시리즈가 단순히 ‘설교집’인 것도 아니다. 설교집은 자칫 성경을 진지하게 다루지 않고 그저 현대적으로 적용하는 데 강조점을 둘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리즈는 하나님이 이미 하신 말씀을 통해 지금도 말씀하고 계시며, 그리스도인들의 삶과 건강과 성장을 위해서는 성령님이 오래전에 주신 그러나 항상 새로운 말씀을 통해 지금도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확신을 갖고 성경 본문을 깊이 분석하면서도 오늘의 상황에 필요한 적용점을 균형 있게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신약 책임 편집자로는 존 스토트가 섬겼고, 구약 책임 편집자로는 알렉 모티어, 주제별 책임 편집자로는 데릭 티드볼이 섬기고 있다.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데이비드 잭맨
  • 영국의 대표적인 성경 교사로서,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다우닝 대학과 브리스톨 대학교의 트리니티 대학에서 공부한 후 영국 사우샘프턴의 어버브 바 교회(Above Bar Church)에서 15년간 담임으로 섬겼다. 현재는 런던시에 있는 목회자 전문 훈련 기관인 콘힐 트레이닝 코스(Cornhill Training Course)의 책임자를 맡고 있다. 저서로는 『티칭 이사야』 『왜, 성경인가?』(이상 성서유니온선교회) 등이 있다.
  • 김일우
  • 김일우는 총신대학교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리폼드 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과정중이다. 현재 목동 제자교회에서 사역중이며, 역서로는 「존 스토트의 신앙 생활 가이드」, 「요한복음 강해」(이상 IVP), 「예수님의 무명 시절」, 「하나님을 읽는 연습」(이상 예수전도단), 「NIV 적용주석-창세기」(성서유니온선교회) 등이 있다.
  • 목차
  • 시리즈 서문
    저자 서문
    약어
    서론
    1장 머리말 요일 1:1-4
    2장 하나님의 빛 가운데 행하는 삶 요일 1:5-7
    3장 죄에 대한 근원적 처리 요일 1:8-10
    4장 그리스도인의 참모습을 보여 주는 징표 요일 2:1-6
    5장 참 빛은 어떻게 빛나는가 요일 2:7-14
    6장 세상은 어디가 잘못되었는가 요일 2:15-17
    7장 원수의 실체 요일 2:18-23
    8장 그리스도인으로서 끝까지 견디려면 요일 2:24-29
    9장 하나님의 가족으로 사는 것 요일 3:1-6
    10장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회복하라 요일 3:7-10
    11장 진짜 믿음 요일 3:11-18
    12장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법 요일 3:19-24
    13장 영들을 분별하라 요일 4:1-6
    14장 하나님은 정말로 우리를 사랑하시는가 요일 4:7-12
    15장 확신의 근거 요일 4:13-21
    16장 믿음, 승리의 열쇠 요일 5:1-5
    17장 증거, 믿음의 열쇠 요일 5:6-12
    18장 너희는 분명히 알라 요일 5:13-21
    19장 진리와 사랑의 우월성 요이
    20장 모범을 통해 배우는 깨달음 요삼
    연구 문제
  • 추천사
  • “BST 시리즈는 아무리 칭찬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시리즈 덕분에 나의 개인적 삶과 교육 사역이 놀라울 정도로 풍성해졌다.”
    _스튜어트 브리스코(Stuart Briscoe, 복음주의 저술가, 전 Elmbrook Church 담임 목사)

    “다가가기 쉽다. 유익하다. 내용이 간결하다. BST 시리즈는 현학적으로 치우지지 않으면서도 성경 본문에 대한 진정한 통찰을 제공한다.”
    _테리 버고(Terry Virgo, British New Church Movement 지도자)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BANDI/LUNIS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