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믿음

기독교 신앙은 신뢰할 만한가

  • 지은이
    앨빈 플랜팅가(Alvin Plantinga) 
    옮긴이
    박규태 
    면수
    284면 
    발행일
    2019년 08월 28일 
    ISBN
    9788932817187 
    정가
    17,000원 
    도서상태
    정상 
    판형
    140*210(무선) 
    대주제
    세계관‧학문  
    소주제
    철학·변증  
    원서명
    Knowledge and Christian Belief 
    책 속 문장
    이 책이 주로 다룬 주제는 기독교 믿음(belief)이 합리적인가(rationality), 혹은 이치에 맞는가(sensibleness), 혹은 정당화되는가(justification)에 대한 물음이다. 물론 이 문제는 기독교가 시작되었을 때로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아주 오랜 세월 중요한 물음이었으며, 18세기 계몽주의 이후에는 훨씬 더 뜨거운 문제가 되었다. 이 물음은 소위 새로운 무신론자들이 등장하면서 훨씬 더 중요한 쟁점이 되었다.…이들이 던진 질문 가운데는 대답이 필요한 것이 일부 있다. 이들의 주장 가운데는 널리 종교적인 믿음, 그중에서도 특히 기독교 믿음이 비합리적이고, 사리에 맞게 주장하기가 불가능하며, 교육을 제대로 받고 생각이 바른 사람이라면 당연히 거부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기독교 믿음이 비합리적이라는 이 주장이 정확히 무슨 의미인지 간파하기가 쉽지 않으며, 따라서 나는 이 주장이 말하려는 의미를 더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목표의 일부로 삼았다. 이 주장이 정확히 무슨 뜻인지 파악하고 나면, (1) 종교적 믿음이 비합리적이라는 이런 비판 혹은 주장이 전혀 설득력이 없다는 것, (2) 하나님을 믿는 믿음, 그리고 정녕 기독교 신앙의 총체를 믿는 믿음 전체가 철저히 합리적이고 이치에 맞으며 정당화될 뿐 아니라, 사실은 지식이 있음을 증명하는 사례라는 것, (3) 기독교 믿음이 합리적이지 않고 이치에 맞지 않다는 이런 반론이 어떤 설득력을 가지려면 기독교 믿음이 거짓이라는 가설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을 논증해 보겠다. _서문 중에서
  • 도서 소개
  • 기독교 신앙이 비난의 대상이 될 때
    그리스도인의 믿음이 반론의 대상이 될 때 우리는 당황한다. 새로운 무신론자들이나 다양한 반종교적 견해는 이성적인 것으로, 기독교 신앙은 생각하기를 내려놓는 것처럼 취급할 때 마음의 부담을 느낀다. 우리의 믿음이 거짓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라거나, 증거를 대라는 요구 앞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른다. 앨빈 플랜팅가에 따르면 이런 그리스도인의 감정은 당연한 것이다.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그것이 설득력이 있어서 받아들인 것이 아니며, 또한 기독교 신앙을 설명할 수 없다고 해서 포기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것을 플랜팅가는 믿음의 “기초성”이라 부른다. 기초성은 믿음이 증거를 필요로 하지 않고, 오히려 그 믿음 자체가 증거가 되어 믿음이 지식이 되게 한다.

    믿음의 "정당화"를 넘어 "보증"으로
    플랜팅가는 이 책에서 기존에 믿음의 확실성을 보장하려고 했던 (기독교)철학의 전략들을 다루고, “정당화” 논의를 넘어서는 개념으로 “보증” 개념을 제시한다. 또한 “아퀴나스/칼뱅 모델”을 통해 신성에 대한 감각 혹은 종교성의 기반이 되는 “신의식”이 유신론에 합리성을 부여함을 보여 주고, “확장된 아퀴나스/칼뱅 모델”을 통해서는 고유한 기독교 믿음의 내용들이 마찬가지로 확실성을 가짐을 제시한다. 또한 이 책은 계몽주의 시대를 거치면서 기독교 믿음의 “파기자들”로 거론되는 역사적 성경 비평, 종교 다원주의, 고통과 악의 문제를 진지하게 다루면서 어떻게 그것들이 궁극적으로 믿음을 파기하는 데 이르지는 못하는지 보여 준다.

    그리스도인의 경험에 관한 해명, 그리고 새로운 출발
    많은 사람이 종교 비판을 이성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데 반해, 플랜팅가는 기독교 믿음의 반대자도 옹호자도 자신들의 견해를 “증명”할 수는 없음을 밝힌다. 그런 면에서 양측은 해결되지 않는 긴장관계에 있다. 이 책의 논의를 통해 우리는 믿음이 굳이 맹목적이라고 무시될 필요가 없음을 보고, 기독교에 반대하는 것이 반드시 이성적인 것도 아님을 알게 된다. 또한 우리는 어떻게 믿음이 지식이 될 수 있는지, 왜 단순한 믿음조차 뿌리 깊은 근거를 이루어 확신 가운데 있게 하는지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게 된다.
    기독교 신앙의 옹호든 비판이든 주장만 난무하고 진지한 논의는 부재한 현실에서, 기독교 신앙의 합리성을 옹호하며 기독교철학의 학문적 정당성을 확립해 온 저자의 평생의 작업은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믿음을 돌아보고 이해하게 할 것이다. 이 책은 종교 일반과 고유한 기독교 믿음에 관한 새로운 세대의 진지한 논의를 위한 좋은 출발점이다.

    ■ 이 책의 장점
     기독교 믿음이 반(反)/비(非)이성적이거나 논리적이지 않다는 견해가 편견임을 보여 준다. 기독교철학자로서 일반 철학에서도 중요한 목소리를 낸 저자의 핵심 저서를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축약 설명한다. 신학의 주제를 기독교철학적으로 다루면서, 기독교 변증에 접근하는 데 어떻게 철학적 논의가 사용되는지 보여 준다.
     탄탄한 논리적 설명뿐 아니라, 성서비평, 종교 다원주의, 악과 고통의 문제 등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접근한다.

    ■ 대상 독자
     기독교 믿음을 지니는 것이 비합리적인 일이 아님을 이해하기 원하는 그리스도인
     전문적인 기독교 철학의 논의로 기독교 신학의 핵심 주제를 어떻게 다루는지 알고자 하는 학부/입문 신학생
     철학신학과 무신론/유신론 논의를 이해하고자 하는 신학/철학 전공자
     새로운 무신론자들이나 반(反)기독교의 주장들을 어떻게 반박해야 할지 고민하는 교회 지도자
  • 지은이 & 옮긴이 소개
  • 앨빈 플랜팅가(Alvin Plantinga)
  • 논리학, 인식론, 종교철학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저명한 미국의 분석철학자이자 종교철학자. 캘빈 칼리지(B.A.)와 미시건 대학교(M.A.)를 거쳐 예일 대학교(Ph.D.)에서 철학을 공부했으며, 여러 대학에서 철학을 가르쳤다. 현재는 노터데임 대학교 명예교수, 캘빈 칼리지 석좌교수로 강연과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국내에 『신, 자유, 악』(SFC출판부), 『신과 타자의 정신들』(살림)이 소개되어 있으며, The Nature of Necessity, Warrant: The Current Debate, Warrant and Proper Function, Warranted Christian Belief, Where the Conflict Really Lies: Science and Religion, and Naturalism 등을 저술했다.
  • 박규태
  • 박규태는 번역이 생업인 전업 번역자다. 숨어 있는 좋은 책을 찾아서 소개하는 일과 평전 및 역사 소설에 관심이 많다. 옮긴 책으로는 『두 지평』, 『신학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1세기 기독교와 도시 문화』(이상 IVP), 『바울과 팔레스타인 유대교』(알맹e), 『예수와 그 목격자들』(새물결플러스), 『예수에서 복음서까지』(좋은씨앗) 등이 있다.
  • 목차
  • 서문
    1장 우리가 하나님에 관하여 말하고 생각할 수 있을까?
    2장 무엇이 질문인가?
    3장 하나님에 관한 보증된 믿음
    4장 확장된 아퀴나스/칼뱅 모델
    5장 신앙
    6장 우리의 마음에 인치다
    7장 반론들
    8장 역사적 성경 비평이 파기자인가?
    9장 다원주의가 파기자인가?
    10장 악이 파기자인가?
    찾아보기
    해설
  • 추천사
  • 앨빈 플랜팅가가 “보증 3부작”의 세 번째 책으로 2000년에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부를 통해 낸 『보증된 기독교 믿음』을 일반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요약해서 쓴 『지식과 믿음』은, 철학을 전공한 사람들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은 모두 빼고 문제 자체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간략하게 제시한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하여 플랜팅가 철학의 중심이 무엇인지 쉽고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_강영안 | 미국 캘빈 신학교 철학신학 교수

    『지식과 믿음』은 20세기 중·후반부터 지금에 이르는 분석철학 및 기독교철학 전통에서 가장 탁월한 철학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손꼽히는 앨빈 플랜팅가가 자신의 종교철학에서 다룬 핵심 논의들을 이전보다 한결 쉬운 언어로 풀어낸 책이다. 특별히 저자는 믿음과 지식의 관계 및 신앙의 합리성을 다루고 신의식을 정당화하기 위해 아퀴나스/칼뱅 모델을 도입하면서 역사 비평, 종교 다원주의, 악의 문제같이 신앙을 뒤흔드는 강력한 문제들에 응답하는 가운데, 전투적이고 맹목적인 호교론에 빠지지 않으면서도 신앙을 정당하게 보증하는 길이 무엇인지 탁월하게 보여 준다. 신앙의 합리성과 기독교의 난제들을 깊은 사유와 논증을 통해 이해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_김동규 | 서강대 생명문화연구소, 인문학&신학연구소 에라스무스 연구원

    앨빈 플랜팅가가 쓴 걸작 『보증된 기독교 믿음』은 지난 세기에 종교적 믿음의 인식론을 다룬 가장 중요한 작품 가운데 하나였다. 그 위대한 작품의 핵심 사상을 여기서 더 간결하고 누구나 읽을 수 있는 글로 만나게 되니 가슴이 뛴다. 『지식과 믿음』은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작품으로, 종교적 믿음의 합리성에 관하여 가장 영향력 있는 플랜팅가의 사상을 탁월하고도 매력 있게 소개할 것이다.
    _마이클 리 | 노터데임 대학교

    플랜팅가가 그의 주저 『보증된 기독교 믿음』에서 제시한 주요 논지를 아주 명쾌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매력적으로 제시한 책이 나왔다. 플랜팅가는 기독교 믿음이 철저히 합리적이기 위해 대다수 사람이 동의하는 전제를 사용한 논증의 지지를 받아야 할 필요는 없으며, 어떤 논증으로도 기독교 믿음이 거짓으로 증명될 수 없다고 하는 전통적인 입장을 현대 인식론의 여러 도구를 사용하여 변호한다.
    _리처드 스윈번 | 옥스퍼드 대학교

    앨빈 플랜팅가가 쓴 『보증된 기독교 믿음』은 기독교 믿음의 합리성을 변증한 기념비 같은 작품이다.…그의 주저에서 제시한 내용을 일반 독자와 철학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도 쉬이 읽을 수 있도록 아주 훌륭하게 축약한 『지식과 믿음』으로 맞이하게 되어 반갑기 그지없다. 플랜팅가의 겸손함과 탁월함을 그대로 드러내는 이 책을 읽는 사람은 누구라도 영혼이 새로워지며 지성이 도전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_윌리엄 에이브러햄 | 퍼킨스 신학교

    탁월한 책이다. 오랜 세월에 걸쳐 앨빈 플랜팅가는 인습에 따른 편견을 줄이고 유신론 믿음들을 변호해 왔다. 『지식과 믿음』은 그가 하나님, 신앙, 역사 비평, 다원주의 및 다른 많은 핵심 주제에 관하여 전개한 종교철학의 주요 사상을 담고 있다. 이 책만이 가진 장점은 플랜팅가가 자신의 논지를 명쾌하게 제시하고 전개하는 데 있다.…그의 사상을 탁월하게 집약한 작품이다.
    _프랜시스 쉬슬러 피오렌자 | 하버드 대학교 신학대학원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종교철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 쓴 『지식과 믿음』은 분명히 당장 고전 반열에 오를 책이다. 이 책은 그가 지난 50여 년 동안 아주 열심히 그리고 꼼꼼하게 발전시켜 온 그의 가장 탁월한 사상을 간결하면서도 누구나 쉬이 읽을 수 있는 글로 제시하는데, 곧 유신론과 기독교 믿음은 논증에 기초하지 않고도 지식에 이를 수 있다는 사상이다.
    _마이클 버그만 | 퍼듀 대학교

    기독교의 종교적 인식론을 다룬 플랜팅가의 주저 『보증된 기독교 믿음』을 아주 잘 축약한 『지식과 믿음』은 누구라도 읽을 수 있으면서 동시에 박식하면서도 매력 있는 철학을 담은 작품으로, 그 지적이고 영적인 깊이 때문에 두고두고 반복하여 읽을 가치가 있다.
    _토머스 크리스프 | 바이올라 대학교

    탁월한 책이다.…오늘날 지식인 계층에 스며든 기독교 믿음에 대한 반론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필요한 목회자들은 이 자료를 잘 참고하면 될 것이다.
    _Ordained Servant

    종교철학이나 변증학을 공부하는 기초 수준의 학생들에게도 이상적인 입문서다.…플랜팅가가 자신의 논증을 주의 깊게 전개하는 것은 일류 철학자의 작업을 보여 준다.
    _The Review of Metaphysics

    읽을 때 누리는 통찰력과 즐거움이 대단하다.…기독교 변증과 어떻게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 작동하는지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플랜팅가의 책을 읽어야 하며, 이 책은 최고의 시작 지점이 될 것이다.
    _Christian Research Journal
  • 교보문고
    인터파크 도서
    YES24.com
    알라딘
    GOD people Mall
    DURANNO Mall
    LIFEBOOK
TOP